존 볼턴 美유엔대사 내정자 인준 관전포인트는…

  • 입력 2005년 4월 28일 18시 45분


코멘트
미국 백악관은 ‘인격 검증’ 양상으로 번져가던 존 볼턴 유엔주재 대사 내정자의 상원 인준 문제를 정면 돌파하기로 했다. 상원 전체회의 표 대결로 간다는 것이다.

최근 사회보장제 개혁, 연방판사 인준, 톰 들레이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의 윤리규정 위반 등 쟁점 현안에서 수세에 몰린 공화당으로서는 “여기서 밀리면 끝장”이라고 판단한 듯하다.

백악관의 한 참모는 27일 뉴욕타임스에 “인준안이 부결되면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입을 상처가 크다”고 고민을 털어놨다.

▽표 대결 할 만하다=상원 외교위의 공화·민주당 의원들이 ‘당론에 따라’ 투표하면 볼턴 내정자는 10 대 8로 무사통과할 수 있다.

그러나 공화당의 중도파 의원 일부가 흔들리면서 표 계산이 복잡해졌다. “볼턴 내정자가 부하 직원에게 폭압적인 해고 협박을 했다”는 증언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날 “특히 척 헤이글(네브래스카 주), 조지 보이노비치(오하이오 주) 의원이 ‘찬성한다’는 의사 표시를 하지 않고 있다”고 썼다. 두 사람의 ‘침묵’은 잠재적 반대표로 분류되고 있다.

하지만 미 의회 규정은 한국 국회법과 달리 상임위의 반대표가 많더라도 인준이 부결되지 않는다. ‘부정적(Negative)’이라는 꼬리표가 붙은 채 상원 전체회의로 넘겨질 뿐이다. 진짜 승패는 전체회의에서 갈린다. 현재 의석 분포는 55석 대 45석으로 공화당이 우세하다.

미 언론은 이날 “백악관이 공화당 소속 55명을 일일이 접촉해 표 단속에 나섰고, 파악 결과 표결 통과를 낙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백악관이 이처럼 강공으로 선회한 것은 부시 대통령의 ‘질책’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시 대통령은 “사안의 본질인 유엔 개혁은 제쳐두고 왜 인격 문제가 집중 거론되느냐”며 불만을 토로해 왔다. ‘부시의 두뇌’로 통하는 칼 로브 백악관 정치고문 겸 비서실 차장이 의회지도자들을 접촉 중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부시 대통령이 승부수를 던졌다는 의미다.

▽인터넷 장외대결=보수 및 진보 단체의 장외 대결도 투표 결과에 영향을 미칠 변수의 하나. ‘스톱 볼턴(www.stopbolton.org)’은 대표적인 인준거부 운동 단체다. 이 단체 홈페이지에는 “지역구 상원의원에게 전화 걸어라. 의원에게 ‘당신이 어떻게 표결하고 발언하는지 지켜보겠다’고 하라”는 항의 코멘트까지 친절하게 소개돼 있다.

지지 운동도 만만찮다. 한 지지그룹(www.moveamericaforward.org)은 부동표로 분류된 보이노비치 의원 지역구에서 TV 광고를 내보냈다. “공화당 의원이 민주당에 동조할 수 있느냐”는 부부의 대화 내용이 반복해 흘러나온다.

이 단체는 유권자를 상대로 ‘심리전’도 펼쳤다. 이들은 “보이노비치 의원에 대한 압박 TV광고를 내일(4월 25일)부터 중단한다. 그가 볼턴 지지로 돌아섰다”는 안내문을 전파했다. 그러나 워싱턴포스트는 “보이노비치 의원은 아직 고민 중”이라고 전했다.

워싱턴=김승련 특파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