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푸드]맛있는 봄 나들이…간편 ‘피크닉 도시락’ 3選

  • 입력 2005년 4월 28일 16시 08분


코멘트
파스타샐러드와 그린샐러드
파스타샐러드와 그린샐러드
《피크닉의 계절, 봄. 이번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공원이나 강변으로 피크닉을 떠나자.

봄은 생각보다 길지 않다.

피크닉에서 싱싱한 과일과 와인을 곁들이는 도시락은 필수.

오정미 푸드 아트 인스티튜트(www.ofoodart.com)의 오정미 씨가 만들기 쉽고 맛있는‘간편 피크닉 도시락’ 3가지를 소개한다.》

○파스타샐러드와 그린샐러드

▽파스타샐러드▽

△재료: 나비 모양 파스타 200g, 옥수수 통조림 50g, 양파 4분의 1개, 블랙 올리브 50g, 다진 파슬리나 영양부추(실부추) 1큰술씩,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4큰술, 소금 후추 약간씩

△만드는 법

1. 큰 냄비에 물을 넉넉히 넣은 뒤 소금을 넣고 끓인다. 끓으면 파스타를 넣고 삶는다. 10분 정도 두었다가 쫄깃한 감이 느껴지면 체에 내려 물에 헹군다.

2. 양파와 블랙 올리브는 잘게 썰고 옥수수 통조림은 물기를 제거한 뒤 파스타와 잘 섞는다.

3. 파슬리나 영양부추를 같이 넣고 섞은 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그린 샐러드와 발사믹 드레싱▽

△재료: 각종 야채 200g, 방울토마토 100g, 발사믹 식초 8분의 1컵,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반컵, 양파 다진 것 1큰술, 마늘 다진 것 4분의 1 작은술, 양겨자 4분의 1작은술, 꿀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야채는 먹기 좋게 다듬는다.

2. 드레싱은 올리브오일을 뺀 모든 재료를 볼에 넣고 잘 섞은 후 올리브오일을 조금씩 넣으면서 휘스크로 빨리 저어 액과 오일이 잘 섞이도록 한다.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TIP-파스타 샐러드에는 과일이나 야채 해물 등 아무 것이나 넣어도 좋다. 빵과 치즈, 와인을 곁들이면 풍성하고 멋진 도시락이 된다.

닭고기 샌드위치와 과일 샐러드

○닭고기 샌드위치와 과일 샐러드

▽닭고기 샌드위치▽

△재료: 각종 견과류가 들어간 호밀빵 8쪽, 닭을 삶아 살만 발라낸 것 350g, 상추 4잎, 새싹 80g, 양파 반개, 마요네즈 50g, 서양겨자 1큰술,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양파는 3mm 두께로 잘게 썰어 준비한다.

2. 준비된 닭에 양파 잘게 썬 것, 마요네즈, 겨자를 넣고 잘 버무린 뒤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3. 빵의 한 면에 상추를 올린 뒤 속 재료를 얹는다.

4. 그 위에 새싹을 얹고 나머지 빵 한쪽을 덮는다.

5. 꼬치로 꽂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과일 샐러드▽

△재료: 사과 1개, 참외 1개, 금귤 10개, 포도 100g 등 각종 계절과일, 플레인 요구르트, 녹차가루

△만드는 법

1. 과일의 껍질과 씨를 잘 정리한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놓는다.

2. 플레인 요구르트와 잘 버무린 뒤 녹차가루를 뿌린다.

TIP-같은 방법으로 참치통조림을 이용해 참치샌드위치를 만들어도 좋다. 샐러드는 플레인 요구르트 대신 사우어 크림을 넣어도 맛있다.

오징어무침과 꼬마김밥

○오징어무침과 꼬마김밥

▽오징어 무침▽

△재료: 오징어 2마리, 오이 1개, 무 100g, 양파 반 개, 고추장 3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소금 2분의 1작은술, 식초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

△만드는 법

1.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뒤 데쳐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오이는 반을 갈라 저며 썰고 무도 얇게 썬다. 식초와 소금을 뿌려 30분 정도 재워 물기를 짜 낸다.

3. 양파는 슬라이스한다.

4. 모든 재료를 같이 넣고 고추장, 고춧가루, 참기름을 넣고 간이 배도록 잘 주무른다. 통깨를 뿌린다.

▽꼬마 김밥▽

△재료: 밥 4공기, 김밥용 김 10장, 각종 후리가케(밥 위에 뿌리는 가루), 참기름 약간

△만드는 법

1. 갓 지은 밥에 후리가케를 적당히 넣고 잘 섞는다.

2. 김밥용 김을 4등분한 후 준비된 밥을 적당량 얹어 동그랗게 만다.

3. 완성 후 참기름을 살짝 발라 준다.

TIP-보온병에 미소국(일본 된장국)을 담아 가져가면 좋다. 물만 부으면 되는 인스턴트 제품을 이용하면 편하다. 김치를 잘게 썰어 볶은 뒤 김에 말아 김밥을 만들어도 괜찮다.

글=채지영 기자 yourcat@donga.com

사진=강병기 기자 arche@donga.com

▼도시락 10분이면 OK▼

갑자기 피크닉을 떠나고 싶을 때, 10분이면 아래와 같은 초간편 도시락을 준비할 수 있다. 도움말은 오정미 씨.

▽볶음 주먹밥=냉장고를 열어 남은 야채 재료를 모두 꺼낸다. 잘게 썰어 볶은 뒤 찬밥을 넣어 함께 볶는다. 동그랗게 뭉쳐 주먹밥을 만든다. 잘게 썬 김에 굴려도 좋다.

▽낫토 롤=낫토 50g에 간장과 겨자로 간을 한 뒤 유기농 달걀 하나를 풀어 섞는다. 잘게 썬 파를 2큰술 정도 넣는다. 김밥 속에 넣어도 좋고 밥에 올린 뒤 둘둘 말아 핸드롤을 만들어도 맛있다.

▽바나나 피넛버터 샌드위치=식빵 2쪽을 토스트 한 후 적당한 양의 피넛버터를 한 면에 바르고 바나나를 세로로 한 번, 가로로 한 번 잘라 얹는다. 양면을 붙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재료가 간단할 뿐 아니라 영양가도 많아 미국인이 즐기는 샌드위치 중 하나다.

▽크림치즈와 연어 베이글=베이글을 반으로 가른 뒤 크림 치즈를 한 면에 바른다. 훈제연어를 펴 얹고 잘게 썬 양파와 케이퍼(훈제연어에 곁들이는 야채)를 얹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베이글의 다른 한 면을 얹어 반으로 자른다. 먹기 전에 연어에 레몬즙을 뿌리면 상큼하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