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아직도 안쓴다고?”…사진관리 편리해 인기몰이

  • 입력 2005년 4월 21일 17시 25분


코멘트
MP3플레이어 제조업체 레인콤의 ‘아이리버’ 신제품을 가장 먼저 보려면?

답은 ‘블로그’를 검색하라는 것. 지난달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가전쇼 ‘세빗 2005’에 선보인 시제품 ‘H10 주니어’의 제품 설명과 사진은 이 전시회에 참석한 한 누리꾼(네티즌)의 블로그에 의해 다른 블로그로 퍼져 나갔다.

그동안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긴 글을 쓸 수 있는 블로그가 인기를 모았지만 한국에서는 친구의 친구 등 아는 사람 사이의 인맥을 넘나들며 친목을 쌓는 SK커뮤니케이션즈의 ‘싸이월드 미니홈피’ 서비스 등이 가입자 1300만 명을 모으며 화제가 됐다.

이에 블로그 서비스도 미니홈피를 닮아가며 인기몰이에 나섰다.

▽사진 관리도 편하게=미니홈피와 블로그의 가장 큰 차이점은 글과 사진 어느 쪽에 중점을 뒀느냐는 것. 미니홈피는 홈피 크기가 작아 사진을 보는 것은 편해도 긴 글을 읽기는 불편하다. 하지만 블로그는 상대적으로 넓은 공간에 글을 쓸 수 있어 미니홈피보다 긴 글을 적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서비스인 MSN코리아는 최근 ‘스페이스(spaces.msn.com)’라는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미니홈피 못지않은 사진관리 기능을 보여준다.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을 여러 장 선택해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한 번에 모두 블로그에 저장된다. 이 사진은 블로그 초기화면에서 슬라이드쇼처럼 계속 바뀌면서 재생된다.

구글 역시 최근 ‘블로거(www.blogger.com)’라는 미국 본사의 블로그 서비스를 한글화해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헬로’라는 추가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으면 사진을 선택해 바로 블로그에 올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폐쇄형 인맥(人脈) 대신 개방형 지맥(知脈)=130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모으며 인기를 끈 SK커뮤니케이션즈의 ‘싸이월드 미니홈피’는 ‘1촌’이라는 개념을 통해 친구의 친구가 운영하는 미니홈피를 쉽게 방문할 수 있는 ‘인맥 관리’가 장점이었다.

블로그는 이와 달리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친분 대신 지식으로 커뮤니티를 만드는 방식이다.

야후코리아가 최근 시작한 ‘피플링(kr.ring.yahoo.com)’은 ‘사회·경제’, ‘학문’ 등 비슷한 주제의 블로그를 하나로 묶어주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자신의 블로그를 각각의 테마에 등록해두면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다른 블로그도 쉽게 방문할 수 있다.

SK커뮤니케이션즈와 다음커뮤니케이션즈도 각각 ‘통(tong.nate.com)’과 ‘RSS넷(rss.daum.net)’이라는 비슷한 서비스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또 싸이월드 등 미니홈피 서비스에서는 같은 서비스 사용자끼리만 댓글을 남기는 등 폐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지만 야후 블로그, 구글 블로그, MSN 스페이스 등의 블로그는 서로를 넘나들며 다른 서비스의 블로그에도 댓글을 남길 수 있다.

블로그는 ‘RSS’라는 공통 규격을 갖고 있어 다른 서비스에서도 읽어볼 수 있도록 한 ‘표준화’가 특징이기 때문이다.

블로그와 미니홈피 비교
구분블로그미니홈피
전문지식 다루기높다낮다
대중적 인기낮다높다
사용자 성별남성사용자비중 높음여성사용자비중 높음
사용자 연령20∼30대10∼20대
콘텐츠 종류글로 쓰는게시판 위주사진 앨범 위주
화면 크기크다작다
제공 회사MSN코리아, 구글, NHN, 엠파스, 야후코리아 등싸이월드, 세이클럽, 다음 등
자료: MPRI

김상훈 기자 sanh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