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이주일의 키워드]댄스여인 ‘떨녀’에 마음이 떨려

  • 입력 2005년 4월 21일 15시 51분


코멘트
트랜스젠더임을 고백해 화제가 된 가수지망생 류나인. 사진 제공 m.net
트랜스젠더임을 고백해 화제가 된 가수지망생 류나인. 사진 제공 m.net
누리꾼(네티즌)들을 급격히 흥분시키는 몇 가지 코드가 있다.

첫째는 ‘애국’. 누리꾼들은 역사왜곡 문제 등에 급격히 반응한다. 둘째는 ‘풍자’. 권력 남용에 대한 조롱과 치열한 비판 의식이 담긴 패러디 문화의 근간이다. 셋째는 ‘므흣’. 이 말은 ‘흐뭇하다’와 유사한 뜻의 채팅 용어이지만, 섹시함을 바라보는 이의 관음적인 행태에 대한 부끄러움과 쾌락이 뒤섞인 다소 복잡한 의미다.

이 ‘므흣’ 코드를 담고 있는 ‘떨녀’가 이번 주 인기검색어 1위에 올랐다. ‘떨녀’는 인터넷에서 온 몸을 떨며 파워풀한 춤을 선보이는 신원 미상의 여성에게 붙여진 이름. 그녀는 미니스커트와 배꼽티를 입고 웨이브와 떨림을 자유롭게 구사하며 탄성을 자아내고 있다. 이 동영상은 인터넷에서 급속도로 확산됐으며 팬 카페에는 1000여 명의 팬이 모여들고 있다.

2위는 새 지폐. 위폐 방지와 품질 향상을 위해 지폐의 규격과 도안을 바꾼다는 뉴스 덕분에 화제가 됐다. 케이블 음악채널 m.net의 리얼 시트콤 ‘홈 스윗 홈’에 출연하는 무명의 가수 지망생 ‘류나인’은 스스로 ‘트랜스젠더’라고 털어놔 3위에 올랐다.

검색순위 Top10
순위검색어
1떨녀
2새 지폐
3류나인
4콘클라베
5김무생
6크리스천 베일
7이영표
8정윤희
9아인슈타인의 빛
10그랜드 배틀

4위는 요한 바오로 2세 서거 이후 20일 새 교황 베네딕토 16세를 선출한 추기경들의 비밀회의 ‘콘클라베’. 교황의 권위와 신성함을 더해주는 비밀스러운 의식에 관심이 집중됐다.

16일 타계한 중견 배우 ‘김무생’을 검색하는 누리꾼도 많았다. 아울러 그의 아들 ‘김주혁’과 예비 며느리 ‘김지수’에 대한 검색도 증가했다.

6위는 ‘아메리칸 사이코’ ‘이퀼리브리엄’ 등으로 유명한 배우 크리스천 베일이 차지했다. 그는 최근 개봉한 영화 ‘머시니스트’에서 몸무게를 30kg이나 줄이고 출연해 이전과 전혀 다른 모습을 보였다.

유럽프로축구 챔피언스리그와 네덜란드 리그에서 꾸준한 활약을 보이고 있는 태극전사 이영표가 7위, 1970, 80년대 정상의 여배우 중 한명이었던 ‘정윤희’가 8위였다.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의 헤어스타일이 왕년의 정윤희 헤어스타일과 비슷하다는 점이 인기 검색어로 등장한 이유다.

9위는 아인슈타인 서거 50주년을 기념해 미국을 출발한 빛이 24시간 동안 지구를 한 바퀴 돌도록 하는 행사인 ‘아인슈타인의 빛’. 10위는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액션 게임 ‘그랜드 배틀’이 차지했다.

조희제 다음검색 분석실장 ouyaa@daumcorp.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