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4·30전략’혼선 당혹…이명수씨 자민련 당적 정리안돼 후보등록 차질

  • 입력 2005년 4월 15일 18시 44분


코멘트
‘4·30’ 재·보궐 선거 후보등록이 시작된 15일 충남 아산에 돌발변수가 발생했다.

아산 국회의원 재선거에 열린우리당 후보로 출마하려던 이명수(李明洙) 전 충남도 행정부지사가 이날 ‘이중 당적’ 논란에 휘말려 후보등록 자체를 하지 못한 것. 이에 따라 열린우리당의 재·보선 전략도 초반부터 차질을 빚게 됐다.

▽이명수 파동=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자민련 탈당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은 이 씨의 후보 등록을 반려했다고 밝혔다.

자민련이 지난달 8일 당기위원회를 열어 이 전 부지사를 심대평(沈大平) 충남지사의 탈당에 동조했다는 이유로 제명 처분키로 했지만, 이 전 부지사는 당 집행위원이기 때문에 당헌당규에 따라 제명이 집행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추인 받도록 돼 있다.

당 조직국 관계자는 “당기위 결정 직후 집행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었지만 상임집행위원 4명 중 2명이 반대해 추인이 보류됐다”며 “이 전 부지사는 법적으로 자민련 당원”이라고 말했다.

선거법상 재·보선 후보 등록 개시 이후 후보자는 탈당계를 제출할 수 없도록 규정돼 있어 이 씨가 후보등록 마감일인 16일 오후까지 자민련 측의 탈당확인서를 받아 오지 못하면 이 씨는 입후보를 할 수 없게 된다.

자민련 이규양(李圭陽) 대변인은 “현재 이 씨가 자민련 당적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제명 절차에 논란을 제기할 수도 있겠지만 당헌당규상 전혀 하자가 없다”면서 “공식적으로 탈당 처리되지 않은 사람에게 탈당확인서를 내줄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 씨 측은 이에 “자민련이 제적 결정을 했다고 언론에 발표까지 했다”며 “후보자 등록에는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관계자는 “아직 시간이 있어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다. 현재로선 이 전 부지사가 우리당의 후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당내에선 임좌순(任左淳) 전 중앙선관위 사무총장을 대체 투입해야 한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열린우리당 당황=이번 선거에서 4석 이상을 확보해 과반 지위를 회복한다는 목표를 세웠던 열린우리당에 비상벨이 울렸다. 열린우리당이 당의 정체성 논란을 무릅쓰고 이 전 지사를 영입해 온 것도 ‘당선 가능성’ 때문이었다. 이 전 부지사는 열린우리당 입당 전 심대평 지사의 ‘오른팔’로 불렸으며 지역 기반이 탄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씨의 후보 등록이 무산되면 아산은 물론 인근 공주-연기 선거에도 악영향을 미칠지 모른다는 게 열린우리당의 우려다. 열린우리당 측은 다만 “아산의 경우 상대 후보가 약하기 때문에 어떤 후보가 나와도 승리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한편 한나라당은 경북 영천과 경기 포천-연천, 경남 김해갑 등 3곳을 ‘우세 지역’으로 꼽고 있다. 전통적 약세지역인 경기 성남 중원도 민주당 김강자 후보와 민주노동당 정형주 후보의 약진으로 신상진 후보의 ‘어부지리(漁父之利)’가 가능할 것이라는 낙관론이 조심스럽게 나온다.

4·30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
구분열린우리당한나라당민주노동당민주당기타
경기 성남 중원조성준신상진정형주김강자김태식 양동기(무)
경기 포천-연천장명재고조흥후보 없음이운구

충남 공주-연기이병령박상일유근복후보 없음 정진석(무) 임덕수(무)
충남 아산이명수이진구김영환원철희(자)서용석(무)
경북 영천정동윤정희수후보 없음

경남 김해갑이정욱김정권후보 없음권지관(무)
*자=자민련, 무=무소속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