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온 메신저 vs 게임 카트라이더…20대 女心을 유혹하라

  • 입력 2005년 4월 12일 18시 09분


코멘트
네이트온 메신저를 이용하면 그림을 통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사진 제공 SK커뮤니케이션즈
네이트온 메신저를 이용하면 그림을 통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사진 제공 SK커뮤니케이션즈
《‘인터넷 경쟁에서 승리하려면 20대 여성을 잡아라.’ 네이트온 메신저가 MSN 메신저를 따라잡고, 온라인 자동차 경주 게임 ‘카트라이더’가 선풍적 인기를 끄는 데는 20대 여성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인터넷 커뮤니티 ‘싸이월드’를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온 메신저는 인터넷 조사기관 코리안클릭의 3월 메신저 사용자 조사에서 MSN 메신저를 앞질렀다. ‘카트라이더’를 만든 게임회사 넥슨은 게임 속 자동차와 풍선 등 아이템 판매로만 한 달에 30억 원 이상을 벌어들인다. 가입자도 1100만 명을 넘어섰다. 20대 여성이 두 서비스를 즐기는 이유는 아기자기한 디자인, 쉬운 사용법 때문이다.》

▽20대 여성을 잡아라=9일 오후 서울 용산역 복합영화관 CGV. 한 PC업체가 PC 6대를 설치해 놓은 무료 인터넷 검색대 앞에 20대 여성이 삼삼오오 모여 있었다.

3대의 컴퓨터에서는 네이트온 메신저로 대화를 나누거나 싸이월드를 하고 있었고 나머지 3대에서는 카트라이더 게임이 진행 중이었다.

네이트온 메신저의 여성 이용자 비율은 45%로 경쟁 서비스인 MSN 메신저의 42%보다 약간 높다. 그러나 네이트온 메신저는 20대와 여성 사용자 비율이 계속 증가하는 반면 MSN 메신저는 그 비율이 줄어드는 추세다.

PC방에서 20대 여성들이 카트라이더 게임을 함께 즐기고 있다. 사진 제공 넥슨

카트라이더의 전체 여성사용자 비율은 25%로 엔씨소프트의 온라인게임인 리니지(21%)보다 4%포인트 높다. 20대에서는 카트라이더 사용자의 35%가 여성이지만 리니지는 거의 모든 연령대에서 20% 초반으로 비슷하다.

네이트온 메신저는 여성 사용자가 절반이 넘는 싸이월드와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카트라이더도 방향키를 포함해 7개 키만으로 조작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다.

싸이월드의 여성 사용자를 메신저로 이끈 마케팅 전략과 기존 온라인 게임에 비해 조작법이 간단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성공요인이다.

▽20대 여성 소비자의 특징=20대 여성은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특징을 갖고 있다. 네이트온 메신저와 카트라이더를 즐기는 20대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쉽게 경쟁 서비스로 옮겨가지 않는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에 따르면 여성 사용자는 남성 사용자보다 메신저 대화상대를 1명 이상 많이 갖고 있다. 친구와 사귀는 장소로 네이트온 메신저와 싸이월드, 카트라이더를 이용하기 때문에 친구들이 함께 다른 서비스로 옮기지 않는 한 기존 서비스를 이용한다.

그러나 싸이월드와 카트라이더는 잠재적 경쟁관계에 놓여 있다. 사용자가 인터넷을 즐기는 시간은 한정돼 있는데 서비스 성격이 아주 비슷하기 때문이다.

유현오(兪賢午) SK커뮤니케이션즈 사장은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한정된 시간과 자원을 놓고 경쟁하게 마련”이라며 “20대 여성을 컴퓨터 앞에 불러 앉힌 것은 싸이월드였지만 최근 카트라이더가 이들에게 인기여서 신경이 쓰인다”고 말했다.

김상훈 기자 sanhkim@donga.com

김두영 기자 nirvana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