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中 반일시위 대책 우왕좌왕

  • 입력 2005년 4월 12일 16시 25분


코멘트
일본이 중국의 반일 시위 대책을 놓고 우왕좌왕하고 있다. 대화를 통한 해결을 강조하면서도 사태의 근저에 있는 역사 문제는 여전히 외면하고 있다.

△수뇌회담 추진=마치무리 노부타카(町村信孝) 외상은 17일 리자오싱(李肇星) 중국 외상과의 회담에서 사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중일 정상회담을 제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22일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아시아·아프리카 정상회의 때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와 후진타오((胡錦濤) 주석이 수뇌회담을 갖도록 하자는 것. 이번 시위를 양국간에 단절된 수뇌회담을 복원시키는 계기로 역이용하겠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가 대화에 적극적인 것은 기업들이 대중 투자 계획을 보류하고, 철강 해운 유통 등 중국 시장 비중이 큰 업종의 주가가 하락하는 등 반일시위 여파가 일본 내로 번지고 있기 때문이다.

니혼게이단렌(日本經團連)의 오쿠다 히로시(奧田碩) 회장도 11일 중일 관계 회복을 위한 양국 정상회담을 촉구했다.

일본 재계는 겉으로는 "일본 상품 불매 운동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것"이라며 낙관적 태도이나 내심 사태의 장기화를 우려하고 있다.

△책임론 외면=민주, 사민, 공산당 등 야당과 아사히 신문 등 언론은 11일에 이어 12일 "일본 측 대응에도 잘못이 있다"며 고이즈미 정권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였다.

아사히신문은 12일 사설을 통해 일본이 한국 중국 러시아 등 모든 주변국과 불편해져 사면초가에 빠진 데에는 고이즈미 총리의 무능한 외교 책임이 크다는 점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특히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계속 참배하는 것에 대해 총리가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고이즈미 총리는 11일 "중국의 반일 시위와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별개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신사 참배를 계속할 것임을 시사한 바 있다. 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 외무성 사무차관도 '일본 책임론'에 대해 "생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일본측이 사태의 원인을 중국 정부의 방조와 반일교육 탓으로만 돌리는 한 중국과의 대화 해결은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있다.

한편 외무성 다나카 히토시(田中均) 외무심의관은 11일 중국 정부에 "역사문제에 너무 초점을 맞추는 것은 실수"라고 충고하면서 양국 협력을 통한 천연자원 공동 개발과 중국인의 생활수준 향상 모색 등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도쿄=조헌주특파원 hans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