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국립중앙박물관 개관 D-200 공사현장 가보니

  • 입력 2005년 4월 11일 18시 05분


코멘트
11일로 개관 200일을 남겨둔 서울 용산 새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여전히 야외조경 및 옥외화장실 건축공사로 분주하다. 사진 왼편 아래쪽은 5월1일에야 박물관 측에 넘어갈 주한미군 헬기장. 김미옥 기자
11일로 개관 200일을 남겨둔 서울 용산 새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여전히 야외조경 및 옥외화장실 건축공사로 분주하다. 사진 왼편 아래쪽은 5월1일에야 박물관 측에 넘어갈 주한미군 헬기장. 김미옥 기자
서울 용산가족공원 옆으로 이전하는 국립중앙박물관의 개관이 200일 앞으로 다가왔다. D―200일인 11일 찾아간 국립중앙박물관에는 개관을 코앞에 두고 막바지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었다. 건물 외벽에 내걸린 ‘우리 10월 28일에 만나요’라는 대형 현수막이 개관일을 알려준다. 1997년 10월 첫 삽을 뜬 이래 몇 차례의 설계 변경 및 공기 연장 끝에 8년 만에 문을 열게 되는 것이다.

이제 막 포장을 끝낸 진입로로 들어서는 순간, 박물관 건물 바로 앞에 있는 주한미군 헬기장에서 UH-60 블랙호크가 먼지를 일으키며 이륙했다. 요즘에도 훈련기간이면 하루에 수십 대가 뜨고 내린다고 한다. 이 헬기장은 5월 1일에야 박물관에 넘겨진다. 그 뒤편에는 헬기장이 옮겨간 뒤 메울 흙더미가 쌓여 있다.

외벽 둘레 1km, 높이 43m에 이르는 웅장한 박물관 건물은 거대한 성채를 연상시킨다. 건물 앞쪽에선 조경 공사가 한창이고 두 동의 야외화장실은 현재 골조공사를 끝낸 상태다.

박물관 측은 크고 단조로운 건물에서 오는 권위적 이미지를 줄이기 위해 건물 주위에 인공동산과 폭포 등을 만들어 아기자기한 멋을 내겠다는 구상이다.

건물 오른쪽에 새로 지어진 전각 안에는 경복궁에서 옮겨온 보신각종(보물 2호)이 아직 특수포장을 풀지 않은 상태로 놓여져 있고, 건물 앞엔 사리탑 등 석조물들이 하나씩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건물 내부에선 그동안 무진동 차량 등을 이용해 경복궁 옛 국립박물관에서 옮겨온 유물들을 배치하는 작업이 한창이다. 7개 전시관 중 고고관은 이미 배치작업을 마쳤고, 역사관 미술관 동양관 등은 작업 중에 있다.

전시실 오른쪽 끝부분에 3층까지 뚫린 공간에는 높이 13m의 경천사지 10층 석탑(국보 86호)을 복원해 설치할 계획이다.

박물관 관계자는 “그동안 배치계획이 여러 차례 바뀌었지만 일단 7월까지 배치작업을 마친 뒤 의견수렴을 거쳐 개관 때까지 수정작업을 계속해 나갈 작정”이라고 말했다.

이철희 기자 klim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