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상임이사국 일본 어림없다”

  • 입력 2005년 4월 5일 18시 48분


코멘트
그동안 공식 반응을 보이지 않던 중국 정부가 처음으로 일본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진출 움직임을 견제하고 나섰다.

▽견제에 나선 중국=왕광야(王光亞) 유엔 주재 중국대사는 4일(현지 시간) 유엔 안보리 확대안을 9월까지 마련하자는 코피 아난 사무총장의 제안에 반대하면서 안보리 개편에 시한을 설정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왕 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안보리 개편안은 191개 회원국의 표결이 아닌 컨센서스(총의)를 통해 결정돼야 한다”면서 “시한을 정하지 말고 회원국들에 좀 더 철저히 토의할 시간을 주면 폭넓은 합의를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안보리 확대에 찬성하지만 주된 목적은 개발도상국 회원을 늘리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 득표 공작에 들어간 일본을 견제하는 말이다.

왕 대사는 기자회견 직후 일부 기자들이 추가 질문을 던지자 ‘토의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는다면 표결에서 거부권을 행사할 생각’임을 내비치기도 했다.

류젠차오(劉建超)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이날 성명을 통해 “유엔 안보리 개혁은 광범위한 협의를 통해 회원국들의 합의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중국은 세계 평화를 유지하고 공동 발전을 촉진하는 대국적 견지와 ‘국가와 민족에 고도로 책임지는 자세’에 근거해 안보리 개혁 문제를 진지하고 타당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해 과거사를 반성하지 않는 일본의 안보리 진입에 부정적인 태도를 밝혔다.

▽민간 반대운동 확대=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에 기반을 둔 재미 인권단체 ‘바른 역사를 위한 정의연대’(공동대표 헨리 유, 정연진)는 해외 중국계 단체인 ‘글로벌 얼라이언스(제2차 세계대전사 보존연합회)’와 연대해 지난달부터 가두 및 인터넷 서명운동을 벌인 결과 4일 오후 6시 현재 참여자가 3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 단체 관계자는 “당초 100만 명 서명을 목표로 했으나 중국과 대만 국민이 폭발적으로 가세해 1000만 명으로 목표치를 수정한 데 이어 다시 5000만 명으로 재조정했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이달 중 1차 서명운동을 마무리해 유엔 주요 회원국과 아난 사무총장에게 제출하고 사본을 한국, 중국, 일본대사관에도 전달할 예정이다.

▽독일 대통령의 충고=일본을 방문 중인 호르스트 쾰러 독일 대통령은 4일 일본이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을 원한다면 한국 중국 등 갈등을 겪고 있는 주변국과 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쾰러 대통령은 이날 일본기자클럽에서 일본이 과거사 문제로 한국 중국과 외교 갈등을 겪고 있는 사실을 거론하며 “대화 외에 다른 해결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베이징=황유성 특파원 ys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