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캠프 불법자금 100억 육박할수도

  • 입력 2003년 12월 30일 18시 53분


코멘트
한나라당이 10대 기업 중 한 곳에서 10억원대의 불법 대선자금을 받은 사실이 추가로 드러남에 따라 노무현 후보 캠프와 한나라당 불법 대선자금 규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 중수부 수사팀 관계자들은 “한나라당이든 노 후보 캠프든 합법 또는 불법 자금의 규모를 지금 단계에서 비교하는 것은 별다른 의미가 없다”고 말하고 있다.

지금까지 수사한 대선자금 중 불법으로 분류된 자금의 규모가 아직 확정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양측이 모금한 불법 대선자금의 규모가 지금보다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노 대통령이 “나의 불법 대선자금 규모가 한나라당의 10분의 1을 넘으면 대통령 직을 사퇴하겠다”고 공언해 불법 대선자금 수사는 대통령의 하야(下野) 문제가 걸린 사안으로 비화된 상태다.

지금까지 수사를 통해 확인된 한나라당의 불법 대선자금은 삼성 LG SK 현대자동차 등 4대 기업에서 모금한 502억원, 현대차 임직원 명의로 처리된 9억원, N제약 홍기훈(洪基薰) 회장이 썬앤문그룹에서 받은 2억원 등을 합하면 513억원에 이른다.

여기에다 검찰은 최근 10대 기업 중 한 곳이 채권 10억여원을 한나라당에 제공한 단서를 포착했다. 채권을 넘긴 기업은 현금도 함께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한나라당의 불법 대선자금은 53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반면 노 후보 캠프의 불법 대선자금 규모는 앞으로의 수사 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노 대통령 측근들이 최대 61억여원의 불법 자금을 받았지만 불법 대선자금으로 분류될 규모는 30억∼40억원 정도. 노 대통령의 오랜 후원자인 강금원(姜錦遠) 창신섬유 회장이 경기 용인 땅 ‘위장매매’와 관련해 제공한 19억원과 안희정(安熙正)씨가 받은 6억원 등은 수사를 통해 불법 대선자금으로 확정되지 않았다.

여기에다 SK가 민주당에 임직원 명의로 제공한 10억원, 현대차와 삼성이 임원 명의로 각각 제공한 6억6000만원과 3억원도 불법 자금의 범위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또 열린우리당 정대철(鄭大哲) 의원이 굿모닝시티에서 받은 2억원과 검찰이 압수수색을 벌인 서해종건이 제공한 돈 등도 불법 대선자금일 가능성이 높다.

이와 함께 노 후보 캠프가 민주당 제주지부 후원회 등을 통해 대선자금을 회계처리에서 누락시킨 수십억원이 불법으로 처리될 경우 불법 대선자금 규모가 100억원에 육박해 한나라당의 10분의 1을 초과할 수도 있다.

그러나 내년 1월 기업을 상대로 불법 대선자금 수사가 재개될 경우 민주당과 한나라당의 불법 대선자금은 지금보다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여 양측의 대선자금 규모는 속단할 수 없다는 것이 검찰의 시각이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