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검찰 형평의식 무리한 수사”

  • 입력 2003년 12월 30일 18시 23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측근비리에 연루됐다는 사실이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나자 한나라당과 민주당 등 야권이 30일 노 대통령에 대한 검찰 직접 조사와 하야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에 맞서 청와대는 “한나라당은 대통령 흔들기를 중단하라”며 검찰 수사 결과 발표에 대해서도 “형평을 의식한 무리한 수사”라고 반발하고 나서 연말 정국이 급속히 냉각되고 있다.

한나라당 최병렬(崔秉烈) 대표는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노 대통령은 국민에게 얼굴을 들고 나서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며 “직접 검찰 조사도 받아야 하고 국민에게 진솔하게 사과한 뒤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野 “닉슨도 거짓말때문에 물러났다”
- 청와대 “대통령 흔들기 중단하라”
- 검찰 “있는 사실 그대로 수사했다”
- ‘당선축하금’ 받았으면 탄핵 대상
- 盧, 6개월간 알고도 모른체 했나
- 檢수사서 드러난 ‘盧 언론사소송’거짓말
- 김문수 의원 “수사발표는 빙산의 일각”
- 용인땅 여전히 이기명씨 소유

박진(朴振) 대변인은 논평에서 “노 대통령은 더 이상 측근 참모들을 통해 검찰을 협박하는 기도를 중단하고 떳떳하게 자신의 진퇴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조순형(趙舜衡) 대표도 이날 상임중앙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실정법을 위반했다”며 “본인이 검찰 조사를 받을 수 있다고 약속했기 때문에 특검을 기다리지 말고 즉시 검찰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압박했다.

추미애(秋美愛) 상임중앙위원은 “대통령마저 모금에 개입한 것은 중대한 사태이며 노 대통령이 법적으로 불법 정치자금 모금의 공범인지 아닌지 밝혀야 한다”면서 “이제 대통령이 스스로 고백하고 탄핵하는 절차만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병완(李炳浣)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노 대통령은 책임을 회피할 생각은 전혀 없다”면서도 “불법을 밝히고 비판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국정운영과 나라의 미래를 위해 과도한 비난공세나 정치공세로 더 이상 대통령을 흔드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야권의 공세를 비판했다.

문재인(文在寅)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도 별도의 논평을 내고 “일부 내용에 있어 검찰이 지나치게 여론을 의식한 나머지 억지로 형평을 맞추기 위해 무리한 수사를 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노 대통령은 측근비리 특검 수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시점인 내년 2월경 재신임 제안을 포함해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노 대통령 측근비리 수사를 맡은 김진흥(金鎭興) 특별검사는 30일 “수사 기록과 진행 상황에 따라 판단할 문제지만 노 대통령에 대한 조사 가능성은 열어 두고 있다”고 말했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이상록기자 myzod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