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현역 22명 ‘교체대상’

  • 입력 2003년 12월 29일 06시 42분


코멘트
본보가 28일 입수한 한나라당 당무감사 결과는 당 공천 과정에서 결정적인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29일 발족할 당 공천심사위원회가 이 자료를 토대로 2차 여론조사를 벌여 공천 대상을 압축해 나갈 예정이기 때문이다.

중앙당이 두 차례에 걸친 당무감사와 지역별 여론조사를 통해 작성한 보고서는 조사 대상 223명의 지구당위원장에 대한 등급을 A, B, C, D, E 등 5등급으로 분류했다. A4용지 4장 분량의 이 보고서엔 지역별로 원내외 위원장(원내 118명, 원외 105명)의 평가 등급이 명기됐다.

당 지도부는 공천심사 과정을 통해 5등급 분류 기준을 △단수후보지역(무경선 혹은 여성 신인지역) △경선지역(1∼3인) △탈락지역 등 3등급으로 다시 분류할 방침이나 당무감사 결과 D, E 등급으로 분류된 지구당위원장의 경우는 사실상 탈락이 기정사실화돼 있는 형편이다.

▽현역 지역구의원 30% 공천 탈락 가능성=당무감사 결과 비례대표를 제외하고 지구당위원장을 맡은 현역 의원 118명의 28.8%인 34명이 경선을 거치더라도 공천에서 탈락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는 서울 부산 대구 출신 현역 의원이 6명씩 포함돼 있으며 경북과 경남 지역의 현역 의원도 각각 5명과 4명이나 됐다. 또 인천과 울산 출신이 각 2명, 충남 강원 제주 출신이 각 1명씩 포함돼 있다.

또 공천 탈락이 확실시되는 현역 의원도 1명 있었다. 이 의원은 최근 자진해 불출마 선언을 했다.

원외 지구당위원장의 공천 탈락 가능성은 원내 위원장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원외 지구당위원장 105명 가운데 82.9%에 달하는 87명이 공천 탈락 가능성이 높거나 사실상 공천 대상에서 배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권역별로 구분할 경우 서울이 19명으로 가장 많았고 경기 17명, 전남 13명의 순이었다. 또 전북은 9명, 충남은 8명, 광주는 6명, 대전은 5명이 포함돼 있었다.

이 보고서엔 전국구 의원은 조사대상에서 빠져 있어 전국구 의원을 전원 신인으로 교체할 경우 실제 현역 의원 물갈이 비율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영남 물갈이 신호탄=보고서에서 단연 눈길을 끄는 것은 영남권 원내 위원장의 교체 비율이 높게 점쳐진 대목이다.

영남 지역의 현역 의원 중 교체 가능성이 높은 D등급과 교체가 확실한 E등급에 속한 대상은 모두 22명이었다. 이는 D, E등급을 받은 전체 원내위원장의 60%를 넘어서는 수치여서 영남권 중심의 물갈이가 대폭 이뤄질 것을 예고했다.

한 핵심 당직자는 “영남권 물갈이의 성패는 한나라당의 변화를 보여주는 상징적 증거가 될 것”이라며 “이번 공천의 핵심은 영남권 물갈이와 신진 인사 영입 여부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대통령선거기간 중 입당한 의원 등이 지구당위원장을 맡지 못한 지구당의 원외위원장(총 12명)에 대한 당무감사 결과도 별도 자료로 첨부돼 눈길을 끌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이들 원외위원장은 △C등급 2명 △D등급 6명 △E등급 4명으로 나타나 교체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전망됐다.

▽향후 공천 로드맵=한나라당의 공천은 ‘공모→자격심사→단수후보자 또는 경선 후보군 선정→경선결과 심사→운영위 의결을 통한 확정’의 절차를 거치도록 돼 있다.

공천 공모에 응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지구당위원장직 사퇴. 이는 경선 과정에서 현역 의원을 포함해 지구당위원장의 기득권을 배제한 상태에서 확실한 물갈이를 하기 위한 조치이다.

또 그 전 단계에서 여론조사나 자격심사만으로 조건이 미달될 경우 현역 의원이라도 공천에서 배제할 수 있다.

신인들의 진입 장벽도 최대한 낮췄다. 상향식 경선을 통한 후보 선출은 물론 당 공천심사위가 여성이나 유능한 정치 신인을 특별히 배려해 이들을 단수후보로 추천할 수 있게 했다.

경선 역시 현역 의원이나 지구당위원장의 영향력을 최소화하고 있다. 공천심사위가 3인 이내의 후보군을 선정해 경선을 치를 경우 선거인단을 일반국민 90%, 당원 10%로 구성하게 한 것.

그러나 탈락 가능성이 높은 D, E급에 포함된 현역 중진의원들의 경우 “기준이 너무 자의적이다”고 반발하고 나서 공천 갈등이 증폭될 가능성이 큰 실정이다.

한편 공천심사위원장으로는 김문수(金文洙)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