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 20代 아버지, 부부싸움 후 5, 6세 남매 한강에 던져

  • 입력 2003년 12월 19일 23시 11분


코멘트
19일 서울 동작대교에서 자녀 2명을 한강으로 던진 이모씨가 인천 부평구 자신의 집 앞에서 경찰에 붙잡혀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용산경찰서에 들어서고 있다. -김미옥기자
19일 서울 동작대교에서 자녀 2명을 한강으로 던진 이모씨가 인천 부평구 자신의 집 앞에서 경찰에 붙잡혀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용산경찰서에 들어서고 있다. -김미옥기자
정신장애가 있는 20대 남자가 아들과 딸을 한강다리 위에서 강물로 던지고 도망쳤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7월에는 인천에서 30대 여성이 자녀 2명을 고층아파트 아래로 던진 뒤 막내딸을 껴안고 투신하는 등 무고한 자식을 희생양으로 삼는 범죄가 이어져 충격을 주고 있다.

▽발생=19일 오후 4시경 이모씨(24·무직)는 서울 동작대교에서 남쪽으로 검은색 트라제 승용차를 몰고 가다 다리 중간 지점에서 차를 세운 뒤 차에서 내려 자신의 아들(6)과 딸(5)을 다리 아래로 던지고 달아났다.

이씨의 차를 뒤따르던 목격자 박모씨(35·전기공)는 “20대 남자가 차 뒷좌석에 타고 있던 어린이 2명을 차례로 끌어내려 다리 아래로 던진 뒤 차를 몰고 달아났다”고 말했다.

이씨는 아이들에게 미리 자신이 복용하던 정신병 약과 수면제를 한 알씩 먹였다. 이 때문에 아이들은 전혀 저항을 하지 못했다.

▼관련기사▼

- 두 어린이 사체수색 강추위로 진전없어

이씨는 범행 직후 자신이 사는 인천 부평구의 아파트로 가면서 부인(23)에게 전화를 걸어 “아이들을 한강에 던져버렸다. 너도 죽이러 간다”고 말했다. 박씨의 신고를 받은 경찰은 119 수난구조대 등과 함께 배 4척과 잠수부 15명을 동원해 수색에 나섰으나 물결이 높게 일고 장비가 얼어붙어 아이들을 찾지 못하자 이날 오후 5시55분경 수색을 중단했다. 경찰은 20일 오전 8시에 수색을 재개할 예정이다.

▽검거=경찰은 박씨가 제보한 차량번호를 추적해 이씨의 집 앞에서 기다리고 있다 귀가하는 이씨를 이날 오후 6시15분경 검거했다.

이씨 부인은 “새로 산 차를 내가 허락도 없이 타고 나갔다는 이유로 부부싸움을 했다”면서 “남편은 ‘아이들에게 줄 크리스마스 선물을 바꾸고 놀이공원에 데리고 가 놀겠다’고 말한 뒤 오후 1시경 집을 나갔다”고 말했다.

이씨는 이날 오후 2시경 집 부근 H유치원에 들러 아이들을 데려갔다.

▽범행 동기=경찰 조사결과 이씨는 1999년부터 정신질환을 앓아 올 5월 정신장애 3급 판정을 받았다.

이씨는 2000년경부터 신용카드 5장으로 돈을 빌려 경마와 경륜 등을 즐기다 2000년 7월경 신용불량자가 됐다. 3500여만원의 빚을 진 이씨는 부모에게서 돈을 받아 생활해 왔으며 부인과 자주 말다툼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경찰에서 “카드빚도 있는데 아이들이 있어서 뭐 하겠느냐는 생각이 들어 아들과 딸을 한강에 집어 던졌다”고 말했다.

이씨는 또 “2주일 전부터 범행을 계획했으며 5일 전 현장답사를 했다”면서 “착잡하고 죄책감이 든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씨가 경제적으로 쪼들리자 범행한 것으로 보고 자세한 범행 동기와 사건 경위를 수사 중이다.

김선우기자 sublime@donga.com

인천=차준호기자 run-juno@donga.com

장강명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