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시민혁명은 계속될것”…19일 당선1주년 축하행사서 발언 파장

  • 입력 2003년 12월 19일 23시 09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19일 “우리는 승리했지만 대통령선거가 끝나지 않았던 모양”이라며 “그들은 승복하지 않았고 지속적으로 나를 흔들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이날 노 대통령의 발언을 노골적인 정치선동이며 사전선거운동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노 대통령은 “시민혁명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며 “(여러분은) 수천억원씩 든다는 대선자금을 수백억원으로 줄여 줬으며 우리는 이 승리를 시민혁명이라 부른다”고 말했다.


'리멤버 1219'노대통령 당선1주년 기념식

'盧정부 1년 성적표' 토론장 가기(Poll)

▼관련기사▼

- 盧대통령 당선 1주 축하행사서 야당 노골적 공격
- 盧대통령 ‘리멤버 1219’ 행사 참여 각당 반응
- 청와대, ‘노사모행사 참석’ 먼저 공개

노 대통령은 이날 오후 7시반경부터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노사모)’이 중심이 된 개혁네티즌연대가 주최한 대통령 당선 1주년 축하 기념식 ‘리멤버(remember) 1219’ 행사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고 “위대한 노사모가 다시 한번 뛰어 달라. 나도 다시 국민의 신임을 받기 위해 분골쇄신하겠다”며 노사모의 분발을 촉구했다.

노 대통령은 정치개혁과 관련해 “우리가 몸 바쳐 뛰어야 할, 뛰어서 키워야 할 정치인은 누구인가. 1급수(수준의 깨끗한 정치인)가 없으면 2급수라도 찾자”며 “나도 이미 상처를 입었지만 열심히 나서겠다”고 말해 내년 총선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칠 뜻임을 시사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국회가 다시는 이런 일(부정과 부패)이 반복되지 않도록 제도를 개혁해 줄 것을 바라지만, 그마저 하지 않는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정치권 전체를 겨냥한 뒤 “다가오는 총선은 결코 돈 선거가 되지 않도록, 여야 가리지 않고 투명하게 운영해서 공명선거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홍준표(洪準杓) 전략기획위원장은 “노 대통령이 자기 지지자들 앞에서 야당을 비난한 것은 명백히 내년 총선을 겨냥한 사전선거운동”이라며 “이는 분명히 실정법을 위반한 것이고 따라서 국회는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진(朴振) 대변인은 “내년 총선에서도 노사모를 다시 동원하겠다는 노골적인 정치선동으로 이는 명백한 불법 사전선거운동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장전형(張全亨) 부대변인은 “도대체 대한민국 대통령인지, 노사모 회장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외환위기 때보다 경제가 더 어렵다고 국민이 아우성인데 사사로운 모임에 참석해 선동하고 사전 선거운동까지 한 것은 심각한 사태다”라고 비난했다.

최호원기자 bestig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