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한나라에 채권 112억·현금 40억 전달

  • 입력 2003년 12월 10일 18시 20분


코멘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안대희·安大熙 검사장)는 10일 한나라당이 지난해 대선 전 삼성에서 152억원의 불법 대선자금을 받은 사실을 밝혀냈다.

검찰은 또 한나라당이 현대자동차에서도 100억원 안팎의 불법 대선자금을 전달받은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 삼성 전달 국민주택채권은?
- 작년 10~11월 네차례 걸쳐 전달
- 한나라 “盧캠프는 왜 놔두나” 반발

이에 따라 한나라당이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LG 150억원, SK 100억원 등 4대 기업에서 모두 500억원 안팎의 자금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롯데 등 다른 기업 수사가 마무리될 경우 한나라당의 불법 자금 수수 규모는 더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검찰은 이날 삼성측이 지난해 대선 전 이회창(李會昌) 당시 한나라당 대통령후보의 법률 고문을 지낸 서정우(徐廷友·구속) 변호사에게 국민주택채권 112억원어치를, 한나라당의 한 인사에게 현금 40억원을 각각 전달한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이 인사가 삼성측에 돈을 요구한 한나라당 최돈웅(崔燉雄) 의원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11일 오전 최 의원을 소환조사키로 했다.

검찰은 조만간 이 전 후보의 대선 사조직인 ‘부국팀’에서 대선자금 모금에 관여했거나 삼성측이 제공한 현금 40억원을 전달받은 인사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고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에 따르면 최돈웅 의원은 지난해 11월 초 삼성 구조조정본부의 윤모 전무에게 자금 지원을 요청했으며 이를 보고받은 이학수(李鶴洙) 구조조정본부장은 김모 재무팀장(부사장)에게 자금 마련을 지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은 지난해 11월 중하순경 김 재무팀장이 책처럼 포장한 55억원과 57억원어치의 채권 뭉치를 2차례에 걸쳐 서 변호사에게 직접 전달했다고 밝혔다.

삼성측은 이 채권이 대주주의 개인 돈으로 마련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검찰은 정확한 자금의 출처를 조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이 본부장을 소환해 자금 제공 경위를 조사한 뒤 이건희(李健熙) 삼성 회장에 대한 소환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검찰은 삼성 LG SK 등에 대선자금 지원을 요청한 최 의원에 대해 11일 오전 10시 검찰에 나오도록 통보했다.

한편 검찰은 이광재(李光宰) 전 대통령국정상황실장을 11일 소환해 문병욱 썬앤문 회장에게서 불법 대선자금을 1억원 이상 받아 노무현(盧武鉉) 후보 캠프에 전달했는지 등을 조사키로 했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