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폭개각 국정쇄신 촉구

  • 입력 2003년 12월 5일 18시 25분


코멘트
4일 국회 본회의에서 대통령 측근비리 특검법안이 압도적인 다수로 재의결되자 열린우리당측이 5일 청와대와 여권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여권의 일대 쇄신을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우리당은 총선 승리를 위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조기 입당과 총선출마 장관들의 영입을 위한 대폭적인 개각을 강력하게 요구할 움직임이어서 파문이 확산될 조짐이다.

또 민주당 조순형(趙舜衡) 대표도 이날 전북 전주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폭 개각을 포함해 ‘국가위기 해소를 위한 국정쇄신 4개항’의 수용을 청와대에 요구하며 국정쇄신 논란에 가세했다.

▼관련기사▼
- 열린우리당 “이대론 총선 必敗”
- 한나라 “특검재의결 역풍 조심”
- “盧 入黨 지금은 때가 아니다”
- 청와대 "당장 뾰족한 수가 없다"

우리당 김원기(金元基) 공동의장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대통령과 청와대가 여당 의원들과만 대화할 뿐 야당을 초청하지 않고 대화가 없는 것이 큰 문제”라며 노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을 비판했다. 그는 또 “정치가 없는 것은 정치권 전체의 책임이다. 야당의 발목잡기에도 불구하고 정권을 주도할 입장에 있는 정권과 여당의 책임이 더 크다”고 덧붙였다.

김근태(金槿泰) 원내대표도 “우리당이 정치적 여당이라고 주장을 하고 있지만 사실은 대단히 모호하고 잘 안 되고 있다”며 당정 협조의 부재를 비판했다.

이상수(李相洙) 지구당창당심사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우리당이 여당으로서 국정 운영에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이고 한나라당과 대결하기 위해서는 노 대통령이 이달 중 조속히 입당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받고 있다”며 “연말 청와대 및 내각을 개편하고 정부의 개혁세력을 당으로 끌어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조 대표는 이날 회견에서 “여권은 ‘총선징발’ 운운하는 장관직 수행 방해를 중단하고 무능한 장관, 본분을 망각한 장관, 총선에 출마할 장관을 바꾸는 내각 개편을 즉각 단행해야 한다”며 총선 관리형 중립내각 구성을 요구했다.

조 대표는 또 △재신임 국민투표 제안의 즉각 철회 △노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의 관계정리 △측근비리 특검에 대한 협조를 요구한 뒤 “이 같은 4개항의 국정쇄신 요구를 받아들인다면 민주당은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협조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통령정무수석실의 한 핵심관계자는 “노 대통령은 기본적으로 국면 전환을 목적으로 한 국정쇄신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 뒤 노 대통령의 우리당 입당 요구에 대해서도 “국회에서 이라크 파병 동의안 등 중요 안건이 처리되고 난 뒤 고려할 문제”라고 말했다.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