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주말시대]새끼 꼬고…썰매 타고…아빠와 함께 추억만들기

  • 입력 2003년 12월 4일 16시 55분


코멘트
“자, 아까 연습때 처럼 잘 보고 쏴∼!” 아빠와 추억 만들기 프로그램에서 정성욱씨(35)와 아들 석인(6)이가 자신들이 직접 만든 새총으로 과녁 맞히기를 하고 있다.용인=김재영기자 jaykim@donga.com
“자, 아까 연습때 처럼 잘 보고 쏴∼!” 아빠와 추억 만들기 프로그램에서 정성욱씨(35)와 아들 석인(6)이가 자신들이 직접 만든 새총으로 과녁 맞히기를 하고 있다.용인=김재영기자 jaykim@donga.com
“그렇지, 아들아! 바로 그렇게 하는 거야, 알았지!”

‘아빠와 함께하는 철인20종경기’가 열린 지난달 30일 경기 용인시 양지면의 한 농장. 새총으로 3m 앞의 과녁 맞히기에서 열네 번이나 실패한 석인(6)이가 열다섯번째 마지막 시도에서 드디어 성공하자 아빠 정성욱씨(35)가 환호성을 질렀다. 석인이 역시 아빠의 응원에 더욱 신이 났다. 방금 전까지 집에 가겠다고 칭얼대던 모습은 온데간데없어졌다.

이날 행사는 ‘아빠와 추억 만들기’라는 전문단체가 주관하는 주말 가족 체험 프로그램. ‘자연 속에서 아빠와 함께하는 체험’이라는 원칙으로 매주 장소나 테마, 내용을 바꿔가며 개최하는 소규모 행사다.

“야∼ 누룽지다!” 이승기씨(40)와 아들 현서군(12)이 주걱으로 가마솥의 누룽지를 긁으며 신기해하고 있다.(사진 왼쪽). “아빠 달려∼!” 철인20종경기 중 한 종목인 ‘아이 업고 달리기’를 하고 있는 차호근씨(39)와 아들 승현군(9).용인=김재영기자 jaykim@donga.com

이날 행사도 참가자는 여섯 가족에 불과했지만 농장 주변의 오솔길에서 새총 쏘기, 아빠 눈 가리고 함께 달리기, 새끼 꼬기, 톱질하기, 못 박기 등 20여개 종목이 다양하게 진행되는 동안 아빠와 자녀 사이의 정이 점점 깊어갔다.

고향이 전남 영암인 이승기씨(40)는 아들 현서(12) 앞에서 능숙한 솜씨로 새총을 만들어 냈다. 그는 “아이가 연필 한 자루 제대로 깎지 못하는 게 답답해 함께 참여하게 됐다”며 “기계 문명에 익숙해져 나약해진 아이가 이런 기회를 통해 위기대처 능력을 갖게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곧이어 열린 ‘2인1조로 축구공을 드리블해 50m 달리기’에서 이씨 부자는 1등을 했다. 이씨 부자는 “같이 땀 흘리고 놀다보니 집안에서는 느낄 수 없는 우리끼리만의 공감대가 생긴 것 같다”며 흡족해 했다.

이 행사에 여섯 번째 참여한다는 차호근씨(39)도 아들 승현(9)이와 나뭇가지를 톱질하며 “아들 덕분에 나 자신도 재교육의 시간을 갖게 됐다”고 어린아이 같은 웃음을 지었다. 그는 내성적인 줄만 알았던 아들이 처음 보는 친구들과 어울리며 활달하게 뛰어노는 모습을 보고 안심하는 표정이었다.

점심시간에는 가마솥에 밥을 해 먹는 체험을 하며 아이들은 ‘처음 보는’ 누룽지에 마냥 신기해했다. 밥을 푸던 아빠들은 “야외에서 하루 종일 아이와 함께 지내보니 내 아이가 생각보다 성숙한 것 같아 듬직함을 느낀다”며 자녀에 대한 생각을 주고받았다.

올해로 3년째 행사를 열고 있는 권오진 단장(43)은 “요즘 주5일제 근무가 확산된다고는 하지만 아빠는 직장 일 때문에, 아이는 학교와 과외공부 때문에 함께 지낼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며 “이런 가벼운 주말행사를 통해 가족간의 유대감이 되살아나도록 돕자는 생각에서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자녀가 아빠와 함께 어울리는 것은 대개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뿐이므로 가급적 어린 시절 추억을 많이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 단체는 내년 경기도의 한 폐교에 주말 학교를 정식으로 열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조랑말과 소달구지 타기 체험을 추가해 7일과 14일에도 진행된다.

용인=김재영기자 jaykim@donga.com

▼언제 어디서 할까▼

●새총 만들기 및 철인20종 경기

▽장소=경기 용인시 양지면 한터 조랑말 농장

▽일시=7일, 14일

▽참가비=엄마 3만원, 아빠 4만원, 어린이 5만원

▽내용=새총 만들기, 서바이벌 사격, 조랑말 타기, 소달구지 타기 등.

●옛날 썰매타기

▽장소=경기 양평군 강하면 동오2리

▽기간=21일∼2004년 2월 8일

▽참가비=어른 1만원, 어린이 1만2000원

▽내용=옛날 썰매타기, 짚불공예, 논에서 축구하기 등.

●크리스마스트리 만들기

▽장소=강원 정동진, 안인의 북한잠수함, 강릉 에디슨박물관

▽일시=25∼27일(2박3일)

▽참가비=어른 13만원, 어린이 15만원(선착순 13가족)

▽내용=산에서 나무 베어와 크리스마스트리 만들기, 가족연극 등.

●아빠와 도킹하기

▽장소=경기도 양지스키장, 월악민속마을, 용인 청소년수련원

▽일시=1차 2004년 1월 8일∼11일, 2차 15일∼18일, 3차 29일∼2월 1일

▽참가비=아빠 4만5000원, 엄마 22만원, 어린이 24만원(선착순 20가족)

▽내용=에스키모 썰매타기, 스키 배우기, 쥐불놀이, 행사 마지막날 아빠와 만나기 등

●과자로 집 만들기

▽장소=서울(미정), 부산 금련산 청소년수련원 강당

▽일시=2004년 2월 중

▽참가비=어른 2만원, 어린이 3만원(선착순 40가족)

▽내용=과자로 집 만들기, 클레식 기타 연주 감상 등.

●부산지역 새총사격 및 철인20종 경기

▽장소=부산 금련산 청소년수련원

▽일시=2004년 2월 21일∼22일(1박2일)

▽참가비=어른 6만원, 어린이 7만원

▽내용=새총 만들기, 공동묘지 갔다 오기, 서바이벌 사격, 제기차기 등.

△문의: www.swdad.com

02-575-5569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