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진단 클리닉]<5>어지럼증…귓속 평형계 고장

  • 입력 2003년 11월 2일 17시 49분


코멘트
《걸작품을 접했을 때 탄성과 함께 “어지러울 정도”라고 한다면 훌륭한 작품이란 표현이다. 절세의 미인 앞에서 남성이 “현기증이 이는 것 같다”고 한다면 역시 최상의 찬사다. 그러나 이런 몇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그것은 병이다. 어지럼증은 원인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섣불리 판단을 하기보다 먼저 이비인후과를 찾는 게 좋다. 》

▽어지럼증 감별법

어지럼증은 평형을 유지하려는 신체 기능 어딘가에 이상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가벼운 현기증을 느끼는 정도에서부터 심하면 몸이 말을 듣지 않을 정도로 빙글빙글 도는 정도까지 다양하다.

▶ 자가진단 클리닉-체중변화 감별법 바로가기

움직이지 않아도 자신이 도는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주위 물체가 빙빙 도는 것 같은 회전감이 있을 때, 구역질이나 구토 증세가 있을 때 대부분 귀 안에 이상이 있거나 평형계의 이상으로 신경이 전달되는 어느 곳에서 문제가 생긴 경우다.

발작적으로 갑자기 나타나는 어지럼증 이외에 귀울림과 청력 감소, 먹먹함 등의 증세가 나타나면 여러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다소 병명이 긴 양성발작성 체위변환성 어지럼증, 메니에르씨병, 전정신경염, 미로염, 청신경 종양 등이다.

한편 아찔하거나 몸이 공중에 뜨는 기분 같은 증세를 동반한 어지럼증의 경우 평형계의 이상과는 관련이 없다. 주로 혈관 질환이나 대사질환, 약물 부작용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런 어지럼증은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의식장애나 팔다리 마비, 두통, 시각장애 등 다른 이상이 함께 나타난다.

숨어있는 다른 병이 원인이 돼 어지럼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뇌종양, 뇌중풍 등의 신경관계 질환, 당뇨, 감상샘기능저하 등의 대사질환, 저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 중추신경계 감염이나 약물 부작용으로 나타난다. 이 경우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처럼 어지럼증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질환이 원인이 돼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도 내과와 신경과, 안과, 이비인후과 등 여러 과가 협진을 통해 감별하는 경우가 많다.

오승하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어지럼증의 원인과 치료법
원인특성대책과 치료
양성발작성체위변환성어지럼증어지러움이 수초∼수분 지속되며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어지럼증이 발생함. 다른 증상은 적음.‘세반고리관’ 안에 떠다니는 ‘이석’ 조각을 빼내는 물리치료를 함.
메니에르씨병어지러움이 수 시간에서 하루 정도 지속되며 빈도는 불규칙적임. 피로와 스트레스, 감염 등이 원인이며 귀울림, 난청, 먹먹함 등의 증세가 동반됨.술, 커피, 담배,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수면이 필요함. 염분이 적은 음식을 먹을 것. 이뇨제 등 약물치료를 하며 필요한 경우 수술.
전정신경염어지러움이 최고 몇 주간 지속되며 감기 등 상기도 감염이 원인이 되기도 함. 청력은 정상이지만 구역질이나 구토를 동반할 수 있음. 귀 내부 ‘전정신경계’ 억제제와 구역질 억제제 등 약물로 급성증상을 치료한 뒤 전정기능 재활을 위한 운동요법을 병행함.
약물성 어지러움항생제, 이뇨제, 항암제 등을 사용하는 도중 또는 사용 후 2,3개월 후 나타나기도 함. 지속적인 전정재활치료 필요함.
옆머리뼈 골절, 미로진탕교통사고 등 머리 외상으로 인해 두개골 내의 전정기관이 손상돼 발생함.동반된 외상을 치료한 뒤 전정재활치료.
외림프 누공무거운 것을 들거나 배변, 긴장 등으로 인해 머리 안쪽의 압력이 증가하는 게 원인. 청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기도 함.전정기관 내 외림프액이 흘러나왔기 때문에 이를 막는 수술로 치료.
청각 신경 종양난청, 이명, 얼굴마비 등을 동반할 수 있음.이비인후과와 신경외과의 협진수술로 제거.
세균성 미로염중이염증질환 급성기에 고열, 난청과 함께 나타나는 어지럼증.항생제 치료.
신경 매독(감염)다양한 양상의 난청을 동반하며 메니에르씨병과 증세가 유사함.페니실린계 항생제와 스테로이드제 병용.
신경계질환팔다리의 마비증상이나 두통 등 다른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됨.신경과적 치료 후 전정재활치료.
심혈관계질환자세를 변화시킬 때 뇌혈류의 감소로 일과성으로 나타나는 어지러움 증상.내과적 치료 병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