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광재 감찰조사했나” 靑 “조사했지만 문제없다 결론”

  • 입력 2003년 10월 6일 19시 13분


코멘트
6일 국회 법사위의 대검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이광재(李光宰) 대통령국정상황실장이 기업체측에서 수표로 수백만원을 받은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심규철(沈揆喆·한나라당) 의원은 송광수(宋光洙) 검찰총장을 상대로 출판업체 계몽사의 전 회장이자 S그룹 전 부회장인 김성래(金成來·54·여)씨가 이 실장에게 수표를 전달했다는 내용의 언론 보도를 거론하며 “언론에 보도된 이씨(이 실장)를 불러서 조사했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송 총장은 “(이씨를) 부르지 않았지만 다른 식으로는 조사했다”며 “그런 얘기가 있어서 김모 여인(김성래씨)에게 물어봤지만 확인할 근거가 없었다”고 답변했다.

홍준표(洪準杓·한나라당) 의원은 증인으로 출석한 문재인(文在寅)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에게 “이 부분에 대해 감찰조사를 한 적이 있느냐”고 물었고 문 수석은 “하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문 수석은 한나라당 원희룡(元喜龍) 의원이 “민정수석비서관실이 업무상 자체 조사를 벌여야 하는 것 아니냐”고 재차 묻자 “검찰이 수사 중인 사안을 (청와대에서) 조사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판단하지만 (청와대 자체 조사를)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이날 이병완(李炳浣)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은 기자간담회에서 “수개월 전쯤에 내가 정무수석비서관실에 근무했을 때 그런 얘기가 들려 청와대 내에서 조사를 했다고 들었으나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쪽으로 결론이 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문 수석과 이 수석의 얘기를 종합하면 민정수석비서관실이 아닌 청와대의 다른 파트에서 이 실장 관련 의혹을 조사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이 사건 수사를 맡은 서울지검 조사부(소병철·蘇秉哲 부장검사)는 이 실장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김씨의 발언이 담긴 녹취록을 4월 입수했으나 ‘범죄단서’가 없어 더 이상 수사를 진척시킬 수 없었다고 6일 설명했다.

김씨가 이 실장에게 돈을 건넸다고 진술하기는 했지만 어떤 청탁 명목으로 준 것은 아니라고 부인했고 건넨 돈의 액수도 수백만원 정도라고 진술했다는 것. 검찰 관계자는 “김씨는 ‘이 실장과 아는 사이’라고만 했을 뿐 돈을 왜 건넸는지에 대해서는 얼버무렸다”며 “수사할 계획도 없고 할 수도 없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 실장과의 통화가 이뤄지지 않아 당사자의 입장을 직접 듣지는 못했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측 관계자는 이날 오전 “(이 실장이) 회의 중이어서 곤란하다”고 밝혔고, 오후엔 “외출 중”이라고 말했다. 기자가 이 실장의 사무실과 휴대전화에 메시지를 남겨놓았으나 이 실장측에서 연락은 끝내 없었다.

이상록기자 myzodan@donga.com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