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대표-청와대 갈등]鄭측 숨고르기 “기조 바뀐 것 없다”

  • 입력 2003년 7월 25일 19시 04분


코멘트
‘순망치한(脣亡齒寒·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

청와대 386 비서진 문책 요구로 파문을 일으킨 민주당 정대철(鄭大哲) 대표는 25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사자성어를 인용해 “우리당과 청와대 관계는 이런 것이다. 서로 잘하고 잘되자고 한 뜻이었는데 의견이 분분한 것 같다”고 짧게 언급했다.

전날의 강경한 분위기에 비하면 일단 숨고르기에 들어간 듯한 분위기다.

청와대의 386 인사 등에 대한 문책을 요구, 청와대와 갈등을 빚고 있는 정대철 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김경제기자

그러나 정 대표의 한 측근은 “순망치한이라고 점잖게 표현했을 뿐, 기조가 바뀐 것은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실제 정 대표 주변에서는 청와대가 정 대표를 제외한 채 한나라당 최병렬(崔秉烈) 대표와의 회담을 추진하는 등 ‘무시 전략’으로 나오고 있는 점을 들어 ‘추가 조치’의 현실화 가능성을 거론하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정 대표 주변에서 거론되는 ‘추가 조치’로는 우선 굿모닝시티 사건 수사를 맡고 있는 검찰 라인과 청와대 386 참모들과의 인적 커넥션을 보다 구체적으로 밝힐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 대표측은 386 세대의 ‘음모론’과 관련한 구체적인 정황과 자료를 확보해 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대표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국정운영의 문제점을 정면 비판할 것이라는 얘기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정 대표가 이날 새벽 신당동 자택에서 기자들과 만나 노 대통령의 지지율이 30%대에 머물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도 이와 관련해 시사적인 대목이다.

민주당의 대선자금 공개로 이 문제가 일단락되긴 했으나, 정 대표가 당시 선대위원장으로서 비공개 자료를 갖고 있다는 얘기도 끊이지 않고 나온다.

아무튼 정 대표는 이날 추가 언급을 자제한 채 회의 직후에는 중도파 의원들을 만나 통합신당 합의 도출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는 등 ‘정중동’의 행보를 보였다.

검찰 출두를 공언한 이달 말까지 당 대표로서 민주당의 진로에 대한 당내 합의를 이끌어내야만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살릴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한 측근은 “청와대가 정 대표를 무시하면 정 대표도 청와대를 무시하고 가는 거지”라고 내부의 강경 분위기를 전했다.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청와대, 鄭주변에 화살▼

청와대는 25일 민주당 정대철(鄭大哲) 대표가 386 참모를 겨냥해 문책인사를 요구하는 등 강경발언에 나선 배경에 정 대표 일부 측근의 ‘과장된 정보전달’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이날 열린 수석비서관 및 보좌관 회의에서는 “정 대표 본인의 진의와 다르게 주변에서 확대되고 과장된 얘기들이 너무 많이 있는 게 아니냐”는 말들이 나왔다. 정 대표와 문재인(文在寅)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의 22일 회동과 관련해서도 사실과 다른 얘기를 정 대표측이 언론에 왜곡해서 전달했다는 해명도 있었다.

문 수석비서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 대표가 20분 만에 자리를 박차고 뛰쳐나갔다’는 정 대표 측근들의 주장에 대해 “뛰쳐나간 사실이 없다. 남들의 이목이 있어서 정 대표가 먼저 엘리베이터를 타고 나간 것뿐이다”고 설명했다. 문 수석비서관은 또 “그날 회동에서는 95% 정도 내가 듣는 입장이었고, 별다른 말다툼이나 갈등 같은 것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문희상(文喜相) 대통령비서실장이 정 대표와 전화통화를 하기 위해 5번 시도했다는 정 대표 쪽의 얘기도 사실무근이라고 윤태영(尹太瀛) 대변인은 전했다.

또한 24일 오후 정 대표와 유인태(柳寅泰)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이 만난 직후 유 수석비서관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큰 문제가 없다”고 설명한 데 대해 정 대표측은 “자의적인 해석이다”고 불만을 표시했지만 정작 정 대표 본인은 이날 저녁에 유 수석비서관에게 전화를 걸어와 “유 수석이 말 잘했더라”고 했다는 게 청와대측 설명이다.

그러나 정 대표측은 “전날 저녁 정 대표가 유 수석과 전화통화한 일 자체가 없는데 무슨 소리냐. 해결된 게 아무것도 없는데 유 수석이 ‘물타기’식으로만 대응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