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150억+α’ 본격 수사

  • 입력 2003년 7월 22일 18시 44분


코멘트
대검 중앙수사부(안대희·安大熙 검사장)는 22일 ‘대북 송금 의혹 사건’의 송두환(宋斗煥) 특별검사팀 수사 과정에서 불거진 ‘현대비자금 150억원+α’와 관련된 비리 의혹 사건을 본격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안 검사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를 갖고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새 특검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고, 한나라당도 재의 절차를 거치지 않기로 한 만큼 검찰이 본격 수사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안 검사장은 이어 “그동안은 수사주체가 정해질 것에 대비해 증거 보존 차원에서 계좌추적과 압수수색만 했지만 이제부터는 주요 관련자 소환조사도 병행할 것”이라며 “진상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중수 1, 2과와 특별수사지원과 등 중수부 소속 3개과 전원과 대북 송금 특검팀에 파견됐던 검사 2명, 금융감독원과 국세청 직원 등으로 구성된 대규모 수사팀을 편성해 150억원의 사용처를 집중 추적하고 있다.

검찰은 지금까지 150억원 중 20억여원의 사용처를 확인했으나 이 돈은 박지원(朴智元) 전 문화관광부 장관이나 이익치(李益治) 전 현대증권 회장, 정치권 등과 관련이 없으며 범죄 단서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검찰은 다음달 초면 나머지 130억원의 사용처 등 돈의 흐름에 대한 윤곽이 어느 정도 드러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검찰은 150억원을 돈세탁한 인물로 지목된 김영완(金榮浣·미국 체류 중)씨가 2000년 4월 1억원짜리 양도성예금증서(CD) 150장을 넘겨받으면서 미리 세탁한 돈을 곧바로 건네는 방법으로 비자금을 통째로 ‘바꿔치기’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검찰은 이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씨의 조기 귀국을 종용하기 위해 최근 국내에 남아 있는 수십억원대의 김씨 부동산과 유동자산에 대해 범죄 이익 환수 및 범죄 증거 보존 차원에서 가압류 조치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김씨의 미국 내 소재지를 최근 파악하고 주변 인사 등을 통해 귀국을 종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다음달 초부터 박 전 장관과 정몽헌(鄭夢憲) 현대아산이사회 회장, 이익치 전 회장 등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5일 대북송금 특검 수사가 종료된 이후 150억원에 대한 계좌추적과 함께 정 회장 등 관련자 20여명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했다. 또 김영완씨가 운영했던 5개 회사에 대해 압수수색을 하고 관련자들을 조사했다.

이상록기자 myzod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