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아파트 단지조경-실내디자인등 튀는 아이디어 눈길

  • 입력 2003년 7월 20일 17시 13분


코멘트
25층 가운데 1∼13층 2개 라인을 비워 놓고 ‘여백의 미(美)’를 살린 용산구 동부이천동 '동부 센트레빌'.
25층 가운데 1∼13층 2개 라인을 비워 놓고 ‘여백의 미(美)’를 살린 용산구 동부이천동 '동부 센트레빌'.
《서울 강변북로를 타고 서쪽으로 가다 보면 한강대교 못미처 ‘독립문’ 모양의 희한한 건축물을 만날 수 있다. 몸체 한가운데 큰 구멍이 뚫려 있고 그 안에는 철재가 지그재그로 걸려있다. 거대한 조형물을 방불케 하는 이 건물은 2001년 5월 입주한 ‘동부 센트레빌’ 아파트. 총 25층 가운데 1∼13층 2개 라인을 비워 놓고 ‘여백의 미(美)’를 살렸다. 건설사 입장에서 보면 막대한 손해가 아닐 수 없다. 26가구가 들어갈 수 있는 곳을 공간으로 채웠으니 말이다. 하지만 동부건설측은 ‘발상의 전환’을 강조했다. 가구 수를 최대한 집어넣어 공간 효율성을 우선하는 기존 아파트로는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 실제로 이 아파트는 뒷 단지에도 한강 조망권을 고루 제공하면서 동부이촌동 일대에서 가장 높은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

아파트가 달라지고 있다. 안전성과 기능성만을 강조한 기존 아파트와는 다르다. 요즘은 단지 조경이나 설계 등에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아파트 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차는 내려가 있어!=서울 도봉구 방학동 ‘대상타운 현대’는 단지 안이 공원처럼 조용하다.

모든 차량이 단지 내를 통과하지 않고아예 단지 밖에서부터 아파트 지하로 들어가도록 설계됐기 때문. 다른 아파트 같으면 지상 주차장이 들어설 자리에 잔디광장 등 공원을 배치해 쾌적성을 높였다. 차가 없으니 아이들이 뛰어놀기에도 더없이 안전하다.

주거환경이 우수한 만큼 시세도 앞서간다. 이 아파트 38평형은 3억5000만∼3억8000만원으로 최근 입주단지보다 8000만∼1억원가량 비싸다.

최근 서울 6차 동시분양에서 선보인 양천구 신정동의 ‘동일 하이빌’(770가구)도 전체 1105대 주차공간(1105대)을 모두 지하로 배치해 관심을 끌었다.

대신 지상 주차장(6400평)을 포함해 9900여평의 공간을 녹지로 꾸며 전체 부지(1만2000평)의 3분의 2를 공원으로 만들 계획이다.


▽거실에 화단이=자연과 함께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의 ‘욕심’은 화단을 방안까지 끌어들였다. 풍림산업이 경기 파주시에 분양할 ‘파주금촌 풍림아이원’은 방안에 실내정원을 들인 주택 상품. 기존 아파트가 안방 발코니에 설치한 간이화단을 거실 안으로 들여 실내정원으로 꾸몄다. 간이화단을 설치하면 발코니의 폭을 2m까지 넓힐 수 있는 건축법을 살짝 응용했다.

이 회사 상품개발팀 최용찬 팀장은 “건축법상 간이화단의 위치에 대해 특별한 기준이 없는 점에 착안했다”면서 “서비스면적에 포함되는 간이화단을 실내로 들이면 실내공간이 한층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더 밝게 더 시원하게=수백가구가 오밀조밀 모인 아파트가 해결해야 할 가장 큰 숙제는 채광과 통풍. 물론 창이 많을수록 채광과 통풍 효과가 높아지지만 설계상 애로가 따른다.

우림건설이 평택 현화지구에 분양하는 ‘우림 루미아트’는 34평형에 3.5베이 방식을 도입해 이런 문제를 해결했다. 3.5베이란 발코니와 맞닿은 방(거실 포함)이 3.5개라는 의미.

이 아파트의 경우 다른 방은 발코니와 전면으로 터져 있지만 안방은 일부만이 발코니와 이어져 있다.

4베이 구조도 있으나 좌우로 길게 늘어지면서 방 한 칸이 ‘무용지물’이 되는 설계상의 함정을 피하기 위해서다.

우림건설 김종욱 팀장은 “3베이로는 부족하고 4베이로는 넘치는 문제점을 3.5베이로 극복했다”면서 “부엌이 넓어지는 등 집안 전체에도 고른 균형감을 준다”고 말했다.

이 밖에 이달초 입주가 시작된 서울 동작구 대방동 ‘e-편한세상’은 단지 일부를 감싸는 실개천을 조성해 친 환경적인 아파트로 호평을 받았다.

김창원기자 chang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