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키즈]아이 스스로 깨닫게 하라…창의성교육 붐
더보기

[키즈]아이 스스로 깨닫게 하라…창의성교육 붐

입력 2003-07-15 16:50수정 2009-09-28 21:28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부모나 교사는 감시자가 아니라 자극을 주는 사람이다. 한 창의성교육센터에서 30개월된 유아들이 교사와 함께 쌓기놀이를 하고 있다.김미옥기자 salt@donga.com

"엄마, 꺼내 줘.”

20개월 안팎의 아이 네명이 물통 안 물레방아 모형에 주사위로 물을 쏘아 돌리고 있다. 아이 뒤에서 도와주던 엄마에게 한 아이가 모형이 물 밖에 나와 있으면 더 잘 돌아간다는 것을 깨닫고 모형을 꺼내 달라고 조른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 창의성교육센터 ‘아이큰숲 에듀센터’ 20개월반. 교사가 엄마들의 도움을 받아 아이들에게 놀이를 통해 감각을 자극하고 물의 성질을 깨닫도록 하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옆방 30개월반에서는 유아 세명이 낚시게임 교구를 가지고 물고기를 낚는 수업을 받고 있다. 아이들마다 낚은 물고기의 수대로 판에 물고기 그림을 붙이느라 게임에 흠뻑 빠져 있다. 수업은 교사가 진행하고 옆 의자에 앉아 있는 엄마들은 참관한다.

심민강 센터장(33)은 “낚시게임을 통해 수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소근육을 사용하면서 민감성을 기른다”고 설명한다. 그는 “창의성은 따로 떨어져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능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이곳에서는 인지능력과 감성 사회성을 고루 발달시키려고 한다”고 소개했다.

▽창의성교육은 교과학습이 아니다=창의성이 중시되는 사회 분위기에 따라 젊은 엄마들 사이에 최근 창의성 교육이 붐을 이루고 있다.

한 유치원장은 “한동안 감성지수(EQ)가 학부모들의 관심을 끌더니 요즘에는 창의성교육이 뜨고 있다”며 “유치원에서도 창의성교육을 시키고 있지만 인원이 많아 효과에 의구심을 갖는 학부모들이 사설 교육기관을 찾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30개월짜리 작은딸을 창의성교육센터에 보내는 우혜인씨(35·서울 성동구 금호동)는 “집에서 엄마가 가르치면 욕심 때문에 아이를 자꾸 들볶게 된다. 아이가 창의성이 높아졌는지 모르지만 성격이나 의사표현이 적극적이 돼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양대 김명희 교수(교육학과)는 “창의성은 일에 대한 집착이나 몰두, 동기가 강할 때 발휘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화여대 이기숙 교수(유아교육과)는 “아이가 소화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한두개 조기교육을 시키는 것은 찬성한다”며 “그러나 일부 사설학원들이 유아기에 맞지 않는 학습 위주의 조기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문제”라고 밝혔다.

실제로 이화여대 홍용희 교수(유아교육과)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채선희 책임연구원이 2001년 전국 만 4∼6세 유아 1366명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창의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유아기에 교과학습 중심의 조기교육을 실시한 아이들의 경우 창의적인 능력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교과의 선행학습은 두뇌발달의 다양성과 개방성을 제한시킨다는 것이다.

▽집에서 어떻게 가르칠까=요령을 알면 엄마가 집에서도 아이의 창의성을 높일 수 있다. 다음은 창의성검사기구 TCT-DP를 개발한 독일 하노버대 클라우스 우어반 교수의 교수법.

△부모는 아이를 감시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극을 주는 사람이다(유아가 독특한 사고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자극을 주어라)

△집중과 이완을 반복하라(긍정적인 긴장이 특정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이뤄지도록 한다)

△아이가 웃기려고 하면 크게 웃어줘라(유머가 많은 사람이 창의적이다)

△시간제한을 두지 말라(유아가 해결책을 빨리 얻기 위해 걱정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는 안된다)

△유추와 가정을 활용하도록 장려하라(‘만약’과 같은 질문은 자유로운 생각을 허용한다)

△네 아니요 식의 답을 요구하는 질문을 피하라(유아의 자유롭고 독창적인 사고를 유도할 수 있는 개방적 질문을 많이 하라)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라(특정 환경이나 상황을 제공하고 해결방법을 물어본다)

△오류나 실수를 허용하라(유아들은 실수에서 배운다)

창의성 교육센터
교육기관특징연락처
아이큰숲창의력 감성 인지 통합교육, 0∼7세 대상080-027-0027
메사 스콜리아창의성 검사 후 교육, 만 3세∼초등 3년 대상02-512-6300
브레인 스쿨창의력 사고력 개발 프로그램, 만 2∼5세1588-1185

김진경기자 kjk9@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