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체크카드도 세금혜택…사용액 20, 30% 소득공제

  • 입력 2003년 7월 14일 16시 57분


코멘트
직불카드와 유사한 체크카드의 이용금액에 대해서도 연말정산시 30% 소득공제가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체크카드 사용자들은 소득공제혜택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체크카드는 직불카드와 달리 50만원까지 신용한도 부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신용한도가 부여되거나 후불교통카드기능이 있는 체크카드는 20% 소득공제만 받는다.

체크카드를 이용해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 30%를 받으려면 자신의 체크카드에 신용이 부여되어 있는지, 후불교통기능이 부여되어 있는지를 꼭 확인해 봐야 한다.

체크카드는 가맹점이 별로 없어 쓸 수 있는 곳이 한정된 직불카드와 달리 신용카드 가맹점이면 어디서나 쓸 수 있고, 은행공동망이 가동되는 시간에만 쓸 수 있는 직불카드와 달리 24시간 쓸 수 있어서 편리하다.

체크카드는 직불카드와 마찬가지로 결제 즉시 고객의 예금계좌에서 결제액이 빠져나가며 예금액 범위 내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다. 연회비가 없으며 할부구매나 현금서비스는 받을 수 없다. 체크카드는 은행에 예금계좌를 가지고 있고,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발급이 가능하다.

이밖에 체크카드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G카드의 체크카드는 사용금액의 0.5%를 본인계좌로 현금 상환해준다. 외환카드의 예스머니카드는 사용금액 1000원당 5점이 외환카드 예스 포인트로 적립되고 1000만원 교통상해보험이 무료로 제공된다. 오일뱅크 이용시 L당 50포인트가 적립된다.비씨카드의 비씨 플러스카드는 연회비가 면제되고 이용액의 0.5%를 톱 포인트로 제공한다. 우리카드의 ‘우리MORE 플러스카드’는 현대정유 주유 시 리터 당 25원 할인 서비스를 내놓았다.

신용, 직불, 체크카드 비교
.신용카드직불카드체크카드
사용처신용카드 가맹점직불카드 가맹점신용카드 가맹점
성격신용공여전자자금결제전자자금결제+신용공여한도
이용한도신용등급에 따른한도 내예금 잔액 내(1일 사용회수 및 금액제한)예금잔액+신용한도(해당은행 및 카드사에따라 운영방식이 다소 상이)
회원대금결제선구매 후지급잔액확인잔액 및 한도 확인
소득공제신용카드 사용금액이당해연도 총급여액의10%를 초과하는 경우,연 500만원 한도 내에서 초과금액의 20% 공제신용카드 사용금액이당해연도 총 급여액의10%를 초과하는 경우,연간 500만원 한도내에서 동 초과금액의30% 공제직불카드 사용기능시 초과금액의 30%, 신용카드 사용기능시 초과금액의 20%
자료:신용카드사

임규진기자 mhjh22@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