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쟁점/인천대공원 입장료 징수

  • 입력 2003년 7월 9일 18시 17분


코멘트
인천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은 인천대공원이 최근 입장료를 받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입장료 징수의 당위성을 내세우는 인천시와 시민이 낸 세금으로 조성한 공원의 입장료를 받는 것은 부당하다는 시민단체 사이에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인천대공원 현황=남동구 장수동에 위치한 90여만평 규모의 인천대공원은 연인원 550여만명이 찾고 있다. 월미도와 자유공원 외에 특별히 즐길 곳이 없어 시민들은 이 공원을 휴식공간으로 여기고 있다.

공원에는 식물원을 비롯해 어린이공원, 곤충 식물 물고기 등의 표본이 있는 자연생태전시관, 사계절 썰매장 등이 있다. 또 축구장 배구장 테니스장 농구장 배드민턴장 등의 체육시설과 3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야외음악당이 설치돼 있다.

▽입장료 왜 받나=시는 6월 27일 물가대책위원회를 열고 현재 무료인 인천대공원의 입장료를 받기로 했다. 입장료는 성인 500원, 청소년 400원, 어린이 200원으로 정해졌다.

시는 조례가 시의회를 통과하면 올 연말부터 입장료를 받을 계획이다. 그러나 공원을 매일 찾는 체육모임 회원과 장애인, 소풍이나 자연학습에 참여한 학생에게는 입장료를 받지 않을 방침이다.

현재는 공원 입장 차량에 대해서만 소형은 2000원, 25인 이상은 4000원의 주차비를 받고 있다.

9일 동부공원사업소에 따르면 1986년부터 지금까지 공원 조성에 투입된 비용은 모두 680억원. 2000∼2002년 연평균 관리비로 43억원이 지출됐지만 매점, 주차장, 썰매장의 임대료 등 수입은 매년 20억여원에 그쳤다.

공원 입장 차량 가운데 경기 부천, 시흥, 안산 등의 차량이 40%에 달해 입장료 징수가 세금을 덜 쓰는 효과가 있다는 것.

인천시는 “사용자 부담원칙에 따라 관리비 수준의 입장료 징수는 필요하다”며 “연간 예상 입장료 10억여원은 공원 조성에 재투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 반발=‘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등 시민단체는 입장료 징수를 규탄하는 집회를 갖고 시민을 상대로 서명운동에 나설 계획이다.

시의 방침이 시민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된 것인데다 시민의 휴식공간을 빼앗는 일이라는 것. 최근 서울대공원이 입장료를 100% 올린 것을 감안해 인천대공원도 받아야 한다는 식의 발상은 설득력이 없는 만큼 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천연대 관계자는 “시가 시민에게 휴식공간을 만들어주지는 못할망정 기존 휴식공간의 입장료를 받겠다는 것은 서민의 고통을 외면한 채 입장료만 챙기겠다는 발상”이라고 말했다.

차준호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