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베이징 정상회담 “北核 다자회담 韓-日 참여”

  • 입력 2003년 7월 7일 18시 29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은 7일 북한 핵문제의 해결을 위해 한국과 일본이 포함되는 확대다자회담이 조속히 열릴 수 있도록 공동 노력을 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이날 오후 중국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1시간50분 동안 정상회담을 갖고 4월 베이징에서 열린 북한 미국 중국간의 3자회담으로 조성된 대화 분위기를 살려 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관련기사▼

- 北核 대화 강조… 제재 거론안해
- ‘대만문제’ 의견대립… 공동성명 진통

이날 회담에서 노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이 참여하는 확대다자회담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이에 후 주석은 “북핵 문제의 실질적이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당사자가 다시 모여서 협의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후 주석은 ‘당사자’를 구체적으로 적시하지는 않았다고 나종일(羅鍾一) 대통령국가안보보좌관이 전했다.

이날 회담에서 노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이 참여하는 확대다자회담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후 주석은 “북핵 문제의 실질적이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당사자간 협의가 다시 시작되는 게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나종일(羅鍾一) 대통령국가안보보좌관이 전했다.

노 대통령은 또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은 용납할 수 없으며 평화적이고 외교적인 수단으로 폐기돼야 한다”며 “북한이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도록 중국 정부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후 주석은 “중국은 시종일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비핵화라는 입장을 견지해 왔고 이 같은 원칙 아래 관계 국가간 대화가 필요하다”면서 “동시에 북한의 안보 우려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하며 정세가 통제를 벗어나 더 확대되지 않도록 최선의 방법과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면서 돌파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담에서 두 정상은 확대다자회담 참여 대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지 않고 8일 양국 외교부장관 회담에서 실무적인 협의를 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 당국자는 “중국은 이미 3자회담을 다시 갖는 것으로는 북핵 문제 해결이 어렵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5자회담 추진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몇 차례 표명했다”고 전했다.

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우리 정부의 평화번영정책을 설명하고 “본격적인 남북간 경제협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북핵문제의 해결이 시급하며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문제와 연계하지 않고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후 주석은 “한국의 평화번영정책을 높이 평가하며 남북 대화 및 경협관계의 유지를 지지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두 정상은 92년 양국 수교 이후 10여년간의 협력 관계를 기초로 양국관계를 한 차원 높은 ‘전면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하고 5년 안에 양국간 교역규모를 1000억달러 선으로 확대키로 했다. 노 대통령은 후 주석의 한국 방문을 요청했고 후 주석은 이를 수락했다.

두 정상은 또 마약 테러 국제범죄 전염병 등 초국가적 문제에 대한 공동대응을 강화키로 했다. 이와 함께 △차세대 정보통신 △미래첨단기술 △베이징∼상하이(上海)간 고속철도 건설 △베이징 올림픽 △중국 서부 대개발 사업 등 10대 사업에 대한 협력과 지원에 노력하기로 했다.

양측은 또 실질적인 협력관계의 증진을 위해 중국 중서부지역을 관할하도록 청두(成都)에 한국총영사관을 설치하기로 합의하고 △민사 상사 사법공조 조약 △표준화 및 적합성 협력 협정 △공학 과학 기술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도 체결했다.

베이징=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