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신당파 ‘독자창당’ 강행

  • 입력 2003년 7월 3일 18시 46분


코멘트
민주당 내 신당추진파가 3일 국회에서 전체모임을 갖고 창당준비 일정을 논의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신당추진파 핵심인 이재정, 이상수, 정동영, 이호웅 의원.-김경제기자
민주당 내 신당추진파가 3일 국회에서 전체모임을 갖고 창당준비 일정을 논의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신당추진파 핵심인 이재정, 이상수, 정동영, 이호웅 의원.-김경제기자
민주당 내 신당추진모임(의장 김원기·金元基)이 3일 전체회의를 열고 9월말까지 신당 창당 작업을 마친다는 목표 아래 창당 작업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김 의장은 이날 회의 직후 “중도파가 제안한 선(先)당개혁안 확정, 후(後)통합신당 창당이라는 중재안을 수용키로 결정했다”며 “1단계로 7월말까지 당 개혁안을 완성하고 2단계로 8월말까지 민주당 사람들과 외부 인사들이 함께 창당준비위원회를 발족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3단계는 9월말까지 창당(을 완료)하는 것으로 지구당별로 500명씩 모두 11만명으로 (신당지도부를 뽑을) 선거인단을 구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사실상 ‘당(黨) 내 당’을 만들어 신당추진을 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이에 반대하는 당 사수파와의 정면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신당모임은 이를 위해 기획 총무 홍보 등 9개 분과위에 54명의 의원과 원외인사 6명으로 신당추진기구를 구성, 앞으로 매일 회의를 여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기로 했다. 국민참여 1위원회는 외부 전문가 영입을, 국민참여 2위원회는 개혁적 인사 영입을 맡아 외부세력 수혈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날 추진기구 구성원으로 발표된 조순형(趙舜衡) 김경재(金景梓) 김운용(金雲龍) 박병석(朴炳錫) 김효석(金孝錫) 고진부(高珍富) 정철기(鄭哲基) 의원 등은 “사전에 전혀 논의된 바 없다”며 불참 의사를 밝혀 논란을 빚었다.

이에 대해 이재정(李在禎) 총무위원장은 “5·16 신당 워크숍을 비롯, 그간 모임에 참석했던 의원들을 대상으로 분과위를 구성한 것이다. 도중에 입장이 달라져서 이의가 있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나 이는 본인들이 해명할 문제다”고 설명했다.

한편 비주류측은 이날 “신당추진기구를 만드는 것은 해당행위다”고 반발하며 민주당 사수를 위한 전당대회 소집 절차를 강행하기로 했다. 김옥두(金玉斗) 의원은 “고생 한번 안 해보고 민주당의 뒷받침 아래 손쉽게 당선된 사람들이 신당을 만들겠다고 앞장서고 있다”며 “오히려 한나라당 탈당파 의원들이 ‘행동’으로 말하고 있다. 신당을 하겠다면 정동영(鄭東泳) 의원 등은 먼저 당을 떠나라”고 주장했다.

반면 정 의원은 “DJ가 잘못할 때 한마디 말도 못한 채 호가호위하고, DJ의 잘못에 대해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지역감정을 선동하며 DJ의 바짓가랑이를 붙잡고 있다”고 반박했다.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