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모 주축 '국민의 힘' 정치인 바로알기 운동

  • 입력 2003년 7월 1일 18시 45분


코멘트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노사모)’ 회원이 주축이 된 네티즌 모임 ‘국민의 힘’이 국회의원들에게 과거 행적을 묻는 질의서를 보낸 뒤 답변을 받아 ‘정치인 바로알기’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히자 정치권이 반발하고 있다.

말이 ‘정치인 바로알기’ 운동이지 친노(親盧) 세력이 총선에 개입하기 위한 신호탄 아니냐는 것이다.

▶ ‘국민의 힘’ 유권자 운동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POLL)

한나라당 송태영(宋泰永) 부대변인은 1일 논평을 통해 “마음에 들지 않는 정치인을 편협한 잣대로 솎아내겠다는 속셈”이라며 “국민의 힘이 문성근, 명계남씨 등 노사모 출신으로 구성된 점을 감안하면 노무현 대통령의 의중에 따라 현실 정치의 판을 흔들어 보려는 기도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1차로 질의서를 받은 민주당 이윤수(李允洙) 의원측은 “의도가 너무 뻔한 것 아니냐”고 불쾌해 하며 답변서를 보내지 않았다. 한나라당 홍준표(洪準杓) 의원은 “노무현 정부에 공격적인 사람들에 대한 흠집내기일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하면서도 답변서는 보냈다.

위헌이나 선거법 위반 가능성도 제기됐다.

민주당 정대철(鄭大哲) 대표의 한 측근은 “일반 유권자의 정치 참여는 바람직하지만 2000년 총선 당시 낙선·낙천운동처럼 위헌적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중앙선관위측은 “현재로서는 선거법에 위반되지 않지만 선거운동기간 전에 가두홍보나 서명운동을 벌이면 선거법 위반이 될 수 있다”면서 “선거운동기간에도 e메일이나 구두(口頭) 등 선거법이 정한 방식에 따라 낙선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 힘은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을 열어 ‘금배지, 그들이 알고 싶다’는 운동을 전개하기로 한 뒤 이날까지 1차로 8명의 국회의원들에게 각각 10여개의 질문이 적힌 질의서를 보냈다. 1차 질의 대상자는 민주당 정대철, 한나라당 최병렬(崔秉烈), 자민련 이인제(李仁濟) 대표와 회원 여론조사결과 선정된 한나라당 정형근(鄭亨根) 김용갑(金容甲) 홍준표, 민주당 박상천(朴相千) 이윤수(李允洙) 의원 등이다.

이 단체는 올 10월까지 질의서를 보내는 방법으로 정보공개운동을 벌인 뒤 올해 말부터 지지후보를 결정해 특정 정치인을 지지하는 운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이 단체 정청래(鄭淸來) 공동대표는 “이 운동은 낙천·낙선운동보다는 ‘좋은 정치인’을 밀어주는 시민운동의 성격이 더 크다”고 말했다. 서영석 서프라이즈 대표, 정대화 상지대 교수, 영화배우 명계남 문성근씨 등이 이 운동에 대한 지지와 연대의사를 밝혔다.

박민혁기자 mhpark@donga.com

김선우기자 sublim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