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서바이벌 게임' 본격 돌입…정부지원 끝나 불가피

  • 입력 2003년 7월 1일 18시 01분


코멘트
카드업계의 ‘서바이벌 게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정부 개입으로 은행 투신 보험 등 금융회사들이 의무적으로 카드채(債)를 만기연장하도록 한 ‘4·3 금융시장 안정대책’의 시한이 6월 30일 끝났기 때문이다.

이정재(李晶載) 금융감독위원장은 1일 “카드업체를 위한 정부의 추가 조치는 없다”며 “카드채로 인한 금융시장 혼란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각 금융회사가 하반기 중 만기가 돌아오는 카드채 가운데 8조원 이상을 다시 만기연장해주기로 해 카드사들로서는 일단 큰 위기를 넘겼다.

그러나 카드업체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시 몇 차례 힘든 고비를 넘겨야 한다.

카드사들은 우선 채권금융기관들을 상대로 만기연장 조건에 대해 개별적인 협상을 벌여야 하는데다 부실금융기관 분류 첫 단계인금융감독원의 ‘적기시정조치’를 피해야 한다.

▽카드사별 차별화 불가피=카드사 모임인 여신금융협회 이보우 상무는 “은행 투신 보험 등 3대 금융권은 자체 보유하고 있는 카드채 중 하반기에 만기가 돌아오는 14조원 가운데 최소한 8조1000억원(58%)을 만기연장해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는 하반기에 만기도래하는 전체 카드채 21조7000억원의 40%에 해당하는 규모다.

하지만 은행 투신 보험권은 만기연장 조건에 대해 개별 카드사와 협상을 벌이기로 했다. 카드사마다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리스크 프리미엄을 차별적으로 적용하겠다는 뜻이다.

우리은행 최병길 부행장은 “약간의 가산금리만 적용될 회사도 있겠지만 일부 카드사에는 높은 가산금리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카드는 “1조원의 카드채에 대해 금리가 1%만 올라도 100억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한다”며 “자금조달 비용이 높아지면 회원에게 물리는 수수료 등을 올릴 수밖에 없어 결국 카드사간 우열이 결정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달 중 적기시정조치 착수=금융감독원은 카드사들의 각종 경영성적(6월 말 기준)을 바탕으로 이달 중에 적기시정조치를 받게 될 카드사를 가려낼 방침이다.

적기시정조치는 6월 말 현재 1개월 이상 연체율이 10% 이상이고 작년 7월부터 올 6월까지 누적 적자이면 적용을 받는다. 이렇게 되면 카드채 신규발행 및 만기연장이 사실상 불가능해져 자금조달의 어려움으로 자동 퇴출될 가능성이 높다.

5월 말 기준 연체율을 보면 7개 카드사가 일단 적기시정조치의 사정권에 들어와 있다.

금감위의 윤용로(尹庸老) 감독정책2국장은 “최근 들어 연체율의 선행지표인 카드사들의 신규연체 규모가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하반기에는 카드사 연체율이 하락할 것으로 분석됐다”고 강조했다.

대부분의 카드사도 “연체채권 매각과 대손상각, 채권추심인력 확대 등으로 연체율 낮추기에 적극 나서고 있어 적기시정조치는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동원기자 daviskim@donga.com

신치영기자 higgle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