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1일 철회할 듯…노조, 전국5곳서 ‘先복귀 後대화’ 논의

  • 입력 2003년 6월 30일 18시 27분


코멘트
전국철도노동조합은 1일 서울 등 전국 5개 지역에서 조합원 토론회를 열고 파업 철회 및 업무 복귀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이에 따라 6월 28일 시작돼 정부와 노동계의 정면대결 양상까지 불러왔던 철도파업이 해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관련기사▼
- 정부 초강경에 勞 한발 후퇴
- "업무복귀 시한 넘겨 원칙대로 처벌"
- 盧 "나라가 있어야 노조도 있다"
- 노조 "흩어져 시간끌자" 散開투쟁
- "公社돼도 연금유지" "法무시한 특혜요구"
- 도심 노동계 집회 퇴근길 큰 혼잡

전국철도노동조합 김영훈(金榮訓) 대변인은 30일 밤 “7월1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부산, 대전, 경북 영주, 전남 순천 등 5곳에서 ‘선(先)복귀, 후(後) 정부와의 대화’를 위한 조합원 찬반투표 등을 포함한 여러 안건을 놓고 조합원 토론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파업 돌입 후 정부의 강경대응과 여론 악화에 부담을 느낀 상당수 철도 노조원들이 동요하면서 내심 업무복귀를 원하고 있어 토론회에서는 파업철회 결정이 내려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3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참여정부의 경제비전에 관한 국제회의’ 참석인사들과의 만찬에서 “철도파업이 조만간 마무리되는 것 같다”고 밝혔다.

문재인(文在寅)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도 “노조가 조건 없는 복귀선언을 할 것이라는 정보가 있다”며 “노조 희생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해 철도파업 타결의 가능성을 강력히 내비쳤다.

한편 정부는 30일 오전 1시까지 업무에 복귀하지 않은 8000여명의 철도 노조원 가운데 파업을 주도한 121명의 노조 간부를 이날짜로 직위 해제하고 나머지도 대부분 징계위원회에 회부키로 했다. 또 28일 농성장에서 경찰에 연행됐다가 복귀각서를 쓰고도 파업에 나섰던 996명에 대해선 형사고발할 예정이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이에 반발해 30일 서울 종로와 여의도 등 도심에서 집회를 갖고 현 정부의 강경대응을 ‘반(反) 개혁적 노동정책’이라고 비난하면서 대(對)정부 공세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화물연대도 철도파업을 지원하기 위해 7월 초부터 다시 파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월요 출근대란이 발생한 30일 수도권 전철 일부 구간의 경우 배차간격이 최대 40분까지 벌어져 출근길 시민들이 큰 혼란을 겪었다.

또 승용차 이용자들이 대폭 늘어나면서 경부고속도로 판교인터체인지∼한남대교 구간 등 서울로 진입하는 간선도로는 주차장을 방불케 했다.

황재성기자 jsonhng@donga.com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유재동기자 jarret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