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여야대표, 파업 단호대처 촉구

  • 입력 2003년 6월 30일 16시 10분


코멘트
한나라당 최병렬(崔秉烈) 신임 대표와 민주당 정대철(鄭大哲) 대표가 30일 국회의장실에서 박관용(朴寬用) 의장과 함께 만나 산적한 각종 정치 현안들을 논의했다.

최 대표의 취임에 따른 상견례를 겸한 이날 회동에서 양당 대표는 △잇따른 파업사태와 사회기강 해이에 대한 정부의 단호한 대처 촉구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범국민정치개혁위원회 구성 등 7개항에 합의했다.

▼관련기사▼
- 여야대표 첫 회동 안팎

한나라당 박종희(朴鍾熙), 민주당 문석호(文錫鎬) 대변인은 공동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밝히고 "두 대표는 △최근 안보정세와 경제상황의 심각성 △민생법안 우선 처리 △예결위원회 구성을 통한 조속한 추경안 처리 △3자회동 수시 개최 △품위있는 논평 성명 등을 통한 정치적 신뢰 제고에도 의견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양당 대표는 예결위원장 선출 문제와 관련, "양당 총무가 합의한대로 여당이 계속 맡아야 한다"(정 대표), "다수당이 해야 한다"(최 대표)며 견해차를 노출했다. 그러나 최 대표가 "예결위원장과 계수조정소위원장을 양당이 나누면 된다"고 제안, 추후 총무협상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그동안 예결위원장과 계수조정소위원장은 관행상 여당이 함께 맡아왔다. 현재 민주당은 "여당이 모두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이 경우 한나라당이 "자유투표를 할 수 밖에 없다"는 방침이어서 결국 절충점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법사위에 상정된 대북비밀송금 '신특검법' 처리 문제는 양측의 생각차가 워낙 커 합의에 실패했다. 정 대표는 '150억원 비자금의혹만 수사한다면 특검을 하겠느냐'는 박 의장의 질문에 "특검은 절대 안된다, 그리고 검찰이 가만 있겠냐"고 잘라 말했다는 것. 반면 최 대표는 "DJ 사법처리는 내가 책임지고 절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나머지는 다 밝히고 가야 한다"고 주장해 양당의 입장차만 확인했다.

박 의장과 두 대표는 경제와 안보 상황에 대해 상당히 많은 얘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대화 가운데 'emergency'(위기)라는 단어가 수차례나 등장했다는 것. 박 의장은 북핵 위기의 심각성과 이에 따른 초당적인 대처를 주문했고, 두 대표도 전폭적인 공감을 표시했다는 후문이다.

◆7개 항 합의내용

1.(의장과 양당 대표는) 최근 안보정세와 경제상황이 심각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함.

2.최근 잇따른 파업과 사회기강에 대해 정부의 단호한 대응 촉구.

3.필요한 때 수시로 만나 대화.

4.민생 관련 법안은 우선 처리.

5.조속히 예결위를 구성해 추가경정예산안 처리키로 노력. 구체적 사항은 원내총무에 일임.

6.여야와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범국민정치개혁위 구성.

7.불필요한 정쟁을 지양하기 위해 품위있는 논평과 성명으로 정치 신뢰 높이기로.

이종훈기자 taylor5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