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 국제트라이애슬론대회 최연소 참가 17살소녀 이해림 양

  • 입력 2003년 6월 29일 18시 10분


코멘트
“다리에 쥐가 나서 너무 힘들었어요.”

29일 강원 속초시 속초해수욕장에서 열린 2003 설악 국제트라이애슬론대회에 출전한 ‘소녀 철녀’ 이해림(李海林·17·서울 개포고2). 그는 이번 대회 여자 엘리트부문에 출전한 각국 대표 12명 중 최연소이자 유일한 국내 여자선수다.

바다수영 1.5km, 도로사이클 40km, 달리기 10km를 완주한 그는 골인지점에서 결승테이프를 끌어안은 채 쓰러졌다. 결승선 300m를 앞두고 미국의 백전노장 로리 허그(38)와 치열한 각축전을 벌인 바람에 다리에 쥐가 났던 것.

‘소녀 철녀.’ 2003설악국제트라이애슬론대회에서 최연소이자 국내 유일의 여자선수로 출전해 완주를 한 17세의 고교 2년생 이해림. -속초=이원홍기자

“수영할 때 물안경이 자꾸 벗겨져 몇 번이나 멈춰야 했어요. 수영은 가장 자신 있는 종목이었거든요. 그런데 앞서 가던 선수가 뒷발로 얼굴을 차서 물안경이 또 벗겨지잖아요. 마지막에는 아예 눈을 감고 수영을 했어요.”

이날 속초 앞바다는 2∼3m의 큰 파도가 쳤다. 일반부 선수들은 조금 앞으로 나아갔다가 파도에 떠밀려 되돌아오기를 반복했고 이 바람에 여러 명이 실격됐다.

이해림의 기록은 2시간13분28초로 여자 12명 중 8위. 곽경호(郭京昊·36) 주니어대표팀 감독은 “20세 전후가 돼야 근력과 지구력이 충분히 갖춰져 트라이애슬론을 하기에 적합해진다”며 “해림이의 어린 나이를 생각하면 대단한 성적”이라고 말했다.

이해림은 서울 둔촌초등학교 5학년 때 트라이애슬론을 시작했다. 수영을 배우다 재미삼아 참가한 지역 트라이애슬론대회에 입상하면서 흥미를 느낀 것. 오륜중 2학년 때 주니어대표가 됐고 국내에는 적수가 없다고. 지난해 해병대사령관배대회와 일본 미야자키 국제트라이애슬론대회에서 1위를 했다. 매일 등교 전과 방과 후 달리기 10km, 수영 5km, 사이클 35km를 연습한다.

2년 전 사이클을 타다 넘어져 턱이 깨지고 이를 3개나 새로 해 넣었지만 그의 투지는 식을 줄을 모른다.

“중3 때는 공부도 해야 하고 엄마의 반대도 있고 해서 그만두려 했지만 그렇게 안 되더라고요. 힘들지만 너무 재밌어요.”

딸의 경기를 지켜본 아버지 이구용(李九鎔·46), 어머니 조병일(趙炳一·46)씨는 “힘들어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안타깝지만 딸이 원하니까 못하게 할 수도 없다”며 “힘이 닿는 한 뒷바라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해림의 올해 목표는 11월 2일 인도에서 열리는 아시아선수권대회에서 3위 이내에 드는 것, 그리고 장래 목표는 최고의 트라이애슬론 지도자가 되는 것이다.

속초=이원홍기자 blues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