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 지오그래픽]<7>섬진강-강 따라 드라이브 투어

  • 입력 2003년 6월 25일 18시 02분


코멘트
전북 진안의 팔공산에서 발원해 임실 순창을 거쳐 남원으로 흘러들어 '골짝나라' 전남 곡성을 지나는 섬진강물, 섬진강은 광양만에서 그 유려한 흐름을 다한다. 사진은 광양의 청매실농원
전북 진안의 팔공산에서 발원해 임실 순창을 거쳐 남원으로 흘러들어 '골짝나라' 전남 곡성을 지나는 섬진강물, 섬진강은 광양만에서 그 유려한 흐름을 다한다. 사진은 광양의 청매실농원

전래의 지리서를 보면 남출북류(南出北流)는 역수(逆手)라 해서 희귀하게 여기고, 서출동류(西出東流)는 땅에 모래를 쌓으며 흐른다 해서 상서롭게 여긴다. 금빛 모래 고운 강변이 구례에서 하동까지 이어짐은 섬진강(길이 212.3km)이 서출동류의 전형을 이룬 덕분일까. 생태 기행 ‘강 따라 물 따라.’ 마지막 순서는 지리산 자락 훑는 섬진강 좇아 남원부터 하동까지 드라이브다.

임실 순창 거쳐 남원 광한루를 지나는 섬진강. 이 물이 17번 국도와 만나는 것은 곡성읍 지나 고달면에서다. 예서부터 구례까지는 강과 국도가 나란히 달린다. ‘골짝 나라’ 곡성의 산골짝 진면목도, 섬진강 드라이브의 진수로 모두 여기서 시작되니 기대하시라.

국도 변 녹슨 기찻길. 산중턱에 새 철도 놓은 뒤 폐선된 탓. 그런데도 임시 승강장이 있다. ‘치포 치포 섬진강’ 관광 열차용이다. 조금 지나니 ‘섬진강 변 자전거 하이킹’이라고 쓴입간판이 보인다. 좌회전해 강둑 아래 잠수교로 강을 건넌다. 자전거 대여소(두가1리)가 보인다.

이 곳은 곡성 구례 두 군의 경계. 자전거를 타고 하류의 구례 쪽으로 달린다. 내리막 2차선 강변도로는 통행 차량이 없어 그만이다. 강변에는 원두막과 느티나무 그늘도 있다.

# 광한루-화개장터 옛정취

4km쯤 내려가면 압록. 섬진과 보성 두 강이 만나는 ‘물길 삼거리’다. 강은 두 개, 물은 세 개, 다리는 네 개. 섬진강엔 예성교 뿐이지만 보성강엔 압록교와 철교, 옛 다리 등 세 개나 된다. 구산선문 동리산파를 연 태안사는 예성교 건너 보성강 따라 난 18번국도(순천 행)로 이어진다.

압록에서 보성강을 받아들인 섬진강. 비로소 큰 강의 풍모를 갖추고 유려한 흐름으로 대산 지리를 향한다. 산은 강을 내고 강은 사람을 품고 다시 사람은 길을 내고 길은 역사를 만든다. 여행의 즐거움 가운데 하나는 이러한 인문(人文)의 지리를 터득하는 것. 그러자면 길도 옛길이, 마을도 옛 마을이 제격 아닐까.

압록을 떠나 구례까지는 국도 대신 강을 사이에 두고 반대편 강안을 달리는 좁은 도로를택한다. 그 길로 지나는 구례구(求禮口). 입 ‘구’(口)자에는 내력이 있다. 이 곳은 지리산 자락인 구례와 남원, 곡성의 골짝 사람들이 소금과 생선을 얻던 곳. 그 물건을 싣고 오는 거룻배의 물길이 열리는 곳이라 해서 붙었다.

# 영호남 가르며 광양서 바다로

구례읍 가는 도중 지나는 유곡 마을. 거기에는 ‘황토 염색쟁이’ 유숙씨가 폐교에 차린 황토 염색 공방 ‘황기모아’가 있다. 화창한 날 이곳에 가면 막 물들인 고운 황토 빛의 천이 건조대에 척척 내걸린 풍경을 볼 수 있다. 전시장도 들러보자. 황토 염색 팬티부터 침대보 커튼까지 황토 빛으로 거듭난 다양한 물건이 황토 방을 은은하게 장식하고 있다.

구례 지난 섬진강. 서출동류의 늠름한 흐름은 지리와 백운(1217.8m) 두 거산 사이로 흐르며 하동과 광양에 금빛 모래를 쌓는다. 국도(19번)와 물길을 다시 만나는 곳은 구례군 토지면 파도리. 예서 하동 읍까지 35.5km는 왼편 백운산 아래 구례군과 광양시, 오른 편 지리산 아래 하동군의 경계를 이루는 섬진강을 따라 달린다. 도로 역시 양편에 있다. 지리산 쪽에는 19번 국도, 백운산 쪽에는 861번 지방도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남원 곡성 구례=조성하기자 summer@donga.com

대하소설 ‘토지’의 무대인 경남 하동군 악양면 평사리 마을의 언덕 위 최참판댁에서 내려다 본 악양평야. 산사이로 보이는 금빛 모래밭과 물줄기가 섬진강이다. 경남 하동〓조성하기자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줄기 따라화개 장터엔

아랫말 하동 사람 윗말 구례 사람

닷새마다 어우러져 장을 펼치네…‘.

조영남이 작사 작곡 노래한 ‘화개 장터’의 노랫말. 그 장터, 화개천이 섬진강에 흘러드는 구례 하동의 경계 부근에 있다. 허나 2000년 역사의 오리지널 장터는 시외버스 터미널에 자리를 내주었다. 대신 옆 화개천 다리 건너 강가 둔덕에 ‘화개 장터’라는 초가지붕의 쇼핑센터가 즐비한 관광지가 생겼다.

소설 ‘토지’의 무대인 악양면 평사리도 예서 멀지 않다. 이런 산골짝 어디에 그렇게 너른 평야가 있을까 궁금했던 소설의 독자. 반드시 가 볼 곳이 있다. 평사리의 고소성이다. 산꼭대기 성에 오르는 도중의 언덕 위. 섬진강 왼편의 쑥 들어간 산자락을 끼고 발달한 평야가내려다보인다. 금빛 모래 반짝이는 섬진강 푸른 물은 그 오른 편이다.

평사리. 갑오 동학혁명부터 광복까지 우리 근대사를 악양 지주 최 참판 댁의 삼대를 중심으로 펼쳐낸 박경리의 대하소설 ‘토지’의 무대. 지리산 형제봉을 우러러 보면서 타박타박 걸어 산골 마을로 오른다. 구멍 숭숭 낮은 돌담 골목길이 꼬불꼬불 미로처럼 뒤엉킨 마을길. 겨우 풀어 당도한 대가는 소설 속 최 참판 댁 모습 그대로 재현돼 있다.

소슬 대문 들어서니 동학혁명 수군대던 머슴 숙소 중간 채가 가로막는다. 중간 채를 통과하면 안주인 윤씨 부인의 안채. 그 왼편은 서희가 머물던 연못 딸린 별당, 그 오른 편은 누마루 아름다운 최 참판의 사랑채다. 그 뒤로 사당과 초당…. 소설 속 풍경이 두서없이 머릿속을 오간다.

하동 군청이 산자락의 거친 밭을 골라 6년 만에 완성한 소설 ‘토지’의 기념물. 2년 전 이곳을 찾은 박경리씨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지리산에게 미안하네요.” 대가다운 마음 씀씀이에 고개가 절로 숙여진다.

강 건너 광양시는 경상도 같은 전라도다. 전라도인데도 경상도 말을 쓴다. 청매실농원(다압면 매화 마을) 주인 홍쌍리 여사(매실 명인)는 감칠맛 나는 ‘갱상도’ 사투리를 예쁘게 쓰는 분이다. 요즘은 한창 매실 수확기. 따놓은 연초록 매실이 앞마당 가득 쌓인다. 올 여름 섬진강 찾거들랑 청매실 농원도 찾아보자. 가서 장독대 아래, 매실 나무 아래 놓인 금빛 모래와 푸른 섬진 강물도 보자. 그리고 얼음 둥둥 띄워 찻잔에 담아내는 상큼한 매실차 한 잔으로 삼복더위도 이겨내자. 한여름엔 매실차가 그만이다.

하동 광양=조성하기자 summer@donga.com

●하동 '동흥식당'

‘재첩도 재첩 나름이지요.’

하동 명물 재첩국. 재첩 전문 ‘동흥식당’ 여주인 최숙연씨의 맛 비결은 과학적이다. “재첩 맛은 강물의 수온과 염도에 좌우돼요.” 설명인즉, 가물면 강물의 염도가 높아져 상류 쪽 재첩이 좋고 비 많이 내리면 염도가 떨어지니 하구 쪽 재첩이 좋다는 것. 그때그때 맛좋은 재첩을 확보하는 것이 비결. 허나 그것도 남편 없이는 불가능하단다. “제 남편이요? 하동 수협 중매인이잖아요.”

재첩도 맛들 때가 있다. “4∼9월이 제 철인데 보리누름(보리가 누렇게 변할 때인 5월 중순)이 최고에요.” 요즘도 재첩은 강에 들어가 ‘걸갱이’로 바닥을 훑어 채취한다. “반(半)물(하구 수위가 절반 이하로 낮아질 때) 날 때부터 시작해 바닥 드러날 때까지 잡는데 이 달 28, 29일경에는 섬진강에서 재첩 채취를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최씨는 재첩 채취 경력 28년, 재첩국 조리 경력 15년의 하동의 ‘재첩 명인’감이다.

재첩국 5000원, 재첩회(사진·익힌 재첩을 초고추장으로 야채와 버무림) 2만, 3만원. 하동읍 교육청 옆. 055-883-8333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