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명씨 땅 산 강금원씨 경영 창신섬유 담요軍納 특혜 의혹

  • 입력 2003년 6월 20일 18시 24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전 후원회장인 이기명(李基明)씨에게서 경기 용인땅을 사들인 강금원(姜錦遠)씨가 경영하는 창신섬유가 2001년부터 군에 새 담요를 납품하는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본보 취재팀이 20일 창신섬유의 국방부 납품과 관련해 당시 입찰에 참여했던 관련 업체들과 국방부 등을 취재한 결과에 따르면 창신섬유는 2001년부터 국방부가 종전 모포의 단점을 개선해 새로 선보인 모포의 생산납품 업체로 지정돼 2001, 2002년에 24억원 상당의 모포를 국방부에 납품했다.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2001년 처음 실시된 국방부 모포 납품 공개입찰에서 창신섬유는 입찰에 참여한 S사를 제치고 단독 납품업체로 선정됐다. 당시 10여개 업체가 입찰에 참여할 의사를 보였지만 입찰 직전에 조달본부가 제시한 ‘자격 기준’을 보고 대부분의 업체가 응찰을 포기했으며 마지막까지 경합한 S사는 자격심사에서 탈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 野 "천용택의원 연루" 千의원 "도움준적 없다"
- '특정업체 밀어주기' 의혹

또 2002년 입찰에서는 창신섬유와 함께 W사가 자격심사를 통과해 납품했다. 그러나 올해의 경우 W사는 지난해 국방부의 감사 과정에서 수개월간의 ‘응찰제한’ 조치를 받아 응찰을 포기했다. 올해는 4월에 있었던 입찰에서 창신섬유 외에 3개 업체가 새로 응찰을 했지만 모두 자격심사에서 탈락했다.

창신섬유가 다른 업체들을 제치고 국방부 모포 납품권을 따낸 것은 국방부 자격 기준에 창신섬유를 제외한 일반 모포 생산업체들이 갖추기 힘든 고가의 시험장비들이 다수 들어 있기 때문이다.

모포생산업체들은 “국방부 품질검사소의 납품검사를 거치기 때문에 자체 시험장비 구비가 필수사항이 아닌데도 검사설비를 탈락기준으로 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방부는 2002년 창신섬유가 납품한 모포가 정전기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등 불량품이 있다며 감사를 벌여 문제점을 적발했으나 이듬해 응찰에 제한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벌과금에 해당하는 ‘감액 규모’를 낮췄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당초 벌과금이 응찰제한 기준(1억200만원)을 넘었으나 재조정 과정에서 이를 8460만원으로 낮춰 줬다는 것.

이에 대해 창신섬유 강인원 이사는 “새 폴리에스테르 담요를 개발해 특허까지 받아낸 명예를 지키기 위해 군납을 하는 것”이라며 “이런 음해 때문에 올해는 아예 군납을 포기할 것을 심각하게 검토할 정도”라고 해명했다.

허진석기자 jameshu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