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安保포럼]北, 백남순外相 대신 허종순회대사 파견

  • 입력 2003년 6월 16일 18시 24분


코멘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등 동남아국가연합(ASEAN) 10개 회원국과 한중일 3국은 17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ASEAN+3 외무장관회의’를 갖고 북한 핵문제 해법을 비롯한 지역정세에 관해 논의한다.

이 회의에 이어 18일에는 같은 장소에서 ‘ASEAN+3’ 외에 미국 러시아 캐나다 호주 등 10개국이 회원으로 참여하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무장관회의가 열린다.

윤영관(尹永寬) 외교통상부 장관은 두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16일 프놈펜에 도착했다.

윤 장관은 북한 핵문제, 한반도 안보와 관련된 주변 4강국의 외무장관·고위 관리들과 양자회담 및 비공식 접촉을 갖고 북한의 다자대화 참여 방안 등을 논의한다.

북한은 ARF 회원국이지만 이번 회의에서 북핵 관련 성명이 채택될 것으로 알려지자 이에 불만을 품고 백남순(白南淳) 외무상 대신 허종(許鍾) 순회대사를 참석시키기로 했다.

정부 당국자는 16일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북한의 핵개발 포기를 촉구하고 북핵 문제에 대한 우리 입장 및 남북관계 등을 언급할 예정”이라며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주변 4강국과 동남아 국가들의 지지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SEAN 외무장관들은 17일 발표될 공동성명에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현 긴장상황의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은 동아시아의 평화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북한의 핵확산금지조약(NPT) 복귀를 촉구할 계획이다.

ARF 회원국들은 이번 외무장관회의에서 테러 예방 및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각종 정보 및 테러조직 자금 정보 공유 확대 △사법기구간 협력 증진 △해상수송 안전 및 출입국 관리능력 강화 △테러조직의 물질과 자금 사람 등의 이동 차단 △미국의 대테러 훈련 지원 등을 뼈대로 한 ‘국경 안전에 관한 반테러 성명’과 ‘해적 및 해양 안보에 관한 성명’을 채택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ARF 의장국인 캄보디아는 23개 회원국 정상들이 참여하는 ‘아시아태평양 안보정상회의’를 올해 말에 개최하자고 제안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1994년 출범한 ARF는 아태지역의 유일한 안보협력체로, 정례 외무장관회의 후 정상회의가 열릴 경우 경제분야를 주로 다루는 아태경제협력체(APEC) 연례 정상회의에 이어 아태지역의 안보문제를 논의하는 정상회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프놈펜=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