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덕홍 교육부총리 경질못하는 속사정 "누굴 데려다 앉히나"

  • 입력 2003년 6월 2일 19시 09분


코멘트
《청와대가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도입 문제로 혼선을 부른 윤덕홍(尹德弘) 교육부총리를 경질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1일 재계 인사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NEIS 도입 파문을 언급하며 “이 문제로 교육부총리를 경질한다든지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고 밝힌 데 이어 2일 기자간담회에서도 개각문제에 대해 “계획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노 대통령은 “아직 3개월도 안 된 사람을 바꿀 수는 없지 않느냐. 약간의 문제가 있더라도 좀 더 일을 하고, 익혀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 그리고 좀 더 검증한 다음에 바꾸면 바꾸더라도 함부로 개각만 자주 한다고 정치가 잘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실제 청와대 내에서는 3개월 만에 교육부총리를 바꿀 경우 가뜩이나 ‘힘이 실리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내각이 급격히 위축될 가능성을 가장 우려하고 있다. 청와대가 매사에 독주한다는 얘기를 듣고 있는 마당에 새 정부 출범 초 대통령과 5년 임기를 같이하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던 교육부총리를 출범 100일도 안 돼 경질할 경우 내각의 사기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국정 운영 시스템도 흔들릴 수밖에 없다는 논리다.

여기에다 조각(組閣) 과정에서 적임자를 찾지 못해 교육부총리 인선에 진통을 겪었던 만큼 ‘대안부재론’도 들린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인사 검증 때 전성은(全聖恩) 거창 샛별중학교 교장과 안병영(安秉永) 연세대 교수를 놓고 저울질하다가 이런 저런 이유로 결국 낙점하지 못하는 바람에 색깔이 무난한 윤 부총리를 선임한 것이다”고 현실적 어려움을 실토했다.

또 윤 부총리를 경질할 경우 업무상 문제가 있는 다른 장관들에 대한 책임도 묻지 않을 수 없는 상황도 청와대의 고민이다.

이에 대해 정찬용(鄭燦龍) 대통령인사보좌관은 “NEIS 문제가 아주 중요한 사안으로 비쳤지만 사실은 별 것 아니다”면서 “산적한 교육문제가 많은 데 지금 교육부총리를 바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한나라당과 자민련은 2일 윤 부총리 경질을 포함한 개각을 거듭 요구했다.

한나라당 김진재(金鎭載) 최고위원은 “노 대통령이 오기에서 벗어나 분위기 쇄신차원에서 조만간 개각하겠다는 얘기를 하기 바란다”고 주장했고, 김정숙(金貞淑) 최고위원도 ”이번 임시국회에서 윤 부총리만큼은 해임건의안을 내 가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민련 유운영(柳云永) 대변인은 논평에서 “아마추어적인 인사를 즉각 교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