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올 가이드]자기소개서 작성 수험생 4계명

  • 입력 2003년 6월 2일 16시 56분


코멘트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과 학교생활기록부가 수험생을 평가하는 객관적인 자료라면,자기소개서는 수험생을 좀 더 깊이 있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자료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자신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어야 한다. 자신에게 애정을 가지고 진지하게 자신의 내면과 성장 과정을 들여다보고 진솔하게 써 보자. 솔직하지 못한 자세로 미사여구만 동원하면 상대에게 결코 신뢰감을 줄 수 없다. 자기소개서에는 대체로 성장 과정, 인생관, 가치관, 대학 지원 동기, 장래 희망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 지난해 사립대 공통 양식으로 사용됐던 항목을 살펴보자.》

①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장점(특성 혹은 능력)과 보완 발전시켜야 할 단점(특성 혹은 능력)에 대하여 기술하라.

▷조언 수험생의 장단점 파악과 단점 개선을 위한 노력 과정을 통해 드러나는 인성을 평가하기 위한 항목이다. 장점 발휘 사례를 장황하게 나열하거나 장점과 단점의 제시가 서로 모순인 경우가 많다. 장점은 한두 가지만 구체적으로 쓰는 게 좋다. 단점을 밝히기를 주저하거나 미화하는 태도는 옳지 않다. 단점을 고치려는 노력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했는지 구체적으로 써보자.

② 고교 재학 기간 중 학업 이외의 활동 영역(봉사활동, 교내외 클럽활동, 단체활동, 취미활동, 문화활동)에서 가장 소중했던 경험을 소개하고, 성장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기술하라.

▷조언 솔직한 태도로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봉사 활동을 통해 불우한 이웃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는 식의 기술은 호소력이 없다. 취미나 문화활동도 자신만의 소중한 경험이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자. 이런 경험이 어떻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했는지 선후 관계가 분명해야 한다.

③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해 그 주제에 맞게 자유롭게 기술하라.

―삶에 영향을 미친 사건이나 경험을 설명하고, 자신의 가치관 혹은 인생관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기술하라.

―고교 시절 겪었던 위기 혹은 좌절 상황을 설명하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의 자신의 감정과 노력을 기술하라.

―고교 시절 관심을 기울였던 사회 문제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이 앞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라.

▷조언 모두 수험생의 가치관과 인생관을 알아보기 위해 등장한 항목이다. 지나치게 독특한 경험이나 거창한 사회 문제를 언급하기보다 평범하지만 자신에게는 중요했던 사건,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사회 문제를 언급하는 것이 적절하다.

관심을 기울였던 사회 문제를 택했다면 전공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기술하는 것이 좋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성과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

④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에 맞게 자유롭게 기술하라.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과 그 이유를 요점적으로 기술하라.

―소중하게 생각하는 고교 시절의 지적 성취 경험에 대하여 설명하라. 성적이나 석차 나열보다 창의적인 학습활동 내용 및 과정 등을 중심으로 기술하라.

―전공 선택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경험(인물, 사건, 서적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라.

▷조언 읽지도 않은 명저를 쓰는 것은 곤란하다. 실제 면접에서 면접관의 날카로운 질문을 받았을 때 피할 길이 없다. 쉬운 책이라도 자신이 실제로 읽고 충분히 이해한 책에 대해 써야 한다. 전공 선택에 영향을 준 경험은 구체적으로 전공 학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기술해야 한다.

홍성철기자 sungchul@donga.com

▼자기소개서 사례▼

저는 승부욕이 강한 편입니다. 공부뿐만 아니라 운동 경기나 교내 행사 등에도 매사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제가 속한 팀을 승리로 이끌려고 노력합니다. 지난 학생회 선거에서 학생 회장으로 선출된 것도 승부욕을 가지고 열심히 임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 당시 단 2팀만이 출마했기 때문에 학생들의 성향이 양분되어 쉽지 않은 선거였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상황은 오히려 저의 경쟁심을 자극해 좋은 성과를 얻게 했습니다.

또 초등학교 때부터 임원 활동을 도맡아 왔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에 비해 통솔력이 있다고 자부합니다. 아직은 부족한 점이 많지만 오랫동안 담임 선생님을 도우며 반을 대표하고 친구들을 이끌어 왔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조율하고 통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소신과 결단력이 부족한 편이어서 어떤 일을 결정할 때 제 생각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많이 의지하는 편입니다. 이러한 단점은 가치관을 명확히 확립하고, 자신감을 가지는 것에서 극복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어떤 일이든지 한 번 더 진지하게 생각하고 고민하여 스스로 결론을 내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친구들과의 대화에서도 제 생각이 옳다고 여겨질 경우에는 그들을 설득시켜 제 주장을 관철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런 점에서 주제적으로 판단해야 할 일이 많은 학생회장 활동은 저희 단점을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고교 생활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학생회 활동입니다. 학생회를 맡고 나서 처음으로 주어진 과제는 학교 축제였습니다. 학생회장이 되기 전까지는 학교 행사에 큰 관심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 축제를 준비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학생회 친구들과 함께 서로 힘을 모아 무사히 끝낼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규모가 큰 행사를 준비해 본 것이 처음이었기에 부담이 컸고 힘도 들고 미숙한 점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우리들 자신의 힘으로 준비한 행사였기에 많은 보람과 긍지를 느꼈습니다. 이러한 행사를 운영하면서 저는 다시 한번 공동체 의식의 중요성과 협동심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지난해 연세대 수시모집 지원 수험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