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땅투기의원 폭로전 맞불공세

  • 입력 2003년 6월 1일 18시 56분


코멘트
민주당이 한나라당의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주변 부동산 거래 의혹 공세에 맞서 1일 일부 한나라당 의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하자 한나라당이 ‘전면전도 불사하겠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어 이전투구 양상의 폭로전이 재연될 조짐이다.

민주당 장전형(張全亨) 부대변인은 이날 J, K, L, P, S등 한나라당 의원 10여명을 이니셜로 거론하면서 “이들의 부동산에 대한 현지답사 결과 많게는 80배 이상의 시세차익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며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들 의원의 실명 공개 여부 등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부대변인은 △L의원이 1983년 평당 2만원에 산 경기 화성시 태안읍 안녕리 3000여평(약 4484m²)은 현재 평당 120만원으로 올랐고 △P의원이 94년 3월에 매입한 화성시 매송면 어천리 땅은 조만간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라 상당한 시세차익을 볼 것으로 예상되며 △기업인 출신 J의원은 화성시 태안읍 송산리 임야 1만238m²를 헐값에 매입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 與野 땅투기 폭로전 가열

그는 “한나라당 일부 의원은 인천국제공항 근처 무의도와 제주도 등 전국에 무차별적으로 땅을 매입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것만 봐도 한나라당이 노 대통령 주변의 20년 전 부동산 거래 의혹을 제기할 자격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지금 실명을 밝히지 않는 것은) 뜸은 다 들었지만 아직 솥뚜껑을 열 때가 아니라는 것으로, 실탄은 발사됐을 때보다 총에 장전되어 있을 때 더 무섭다는 것을 한나라당이 알기 바란다”며 으름장을 놓았다.

이에 한나라당은 “노 대통령 주변인사들의 땅문제를 호도하기 위한 비열한 정치공세”라며 격앙된 분위기다. 박종희(朴鍾熙) 대변인은 “민주당이 주장하는 우리 당 의원들의 땅 문제는 이미 몇 차례 우려먹은 것으로 또다시 장난을 친다면 가만있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기 화성 용인 파주 및 행정수도 후보 인근 지역에 민주당 의원들이 갖고 있는 땅을 파악 중”이라며 맞불 공세를 예고했다.

거론된 의원들은 대부분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며 실명이 공개될 경우 즉각 형사고발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태안읍 땅으로 많은 시세차익을 본 것으로 지목된 L의원은 “민주당이 벌써 네번째 우려먹은 것이다. 국회의원이 되기 5년 전에 전문경영인을 그만두고 사업을 할 것에 대비, 공장 부지를 사 놓은 것으로 지난해 토지공사에 수용됐으며 보상도 끝났다”고 말했다. 다른 의원은 “90년대 초반 직장을 그만뒀을 때 아내가 화성에 땅 300평을 샀으며, 지금도 그대로 갖고 있다”고 말했다.

성동기기자 esprit@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