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문화도 월드컵시대]"단속에만 의존말고 인프라구축을"

  • 입력 2001년 12월 27일 19시 10분


동아일보가 대한손해보험협회와 공동으로 펼쳐온 교통안전캠페인이 시작된지 6년을 넘어섰다. 올해는 교통사고 사망자가 2200여명이나 줄어들어 그 어느해보다 교통안전캠페인의 성과가 컸던 것으로 기록된 한해였다. 한일 월드컵 개막의 해가 눈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캠페인 자문위원단이 그동안의 성과를 정리하고 바람직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방안을 찾기위한 좌담회를 가졌다.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임평남 소장〓올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지난해와 비교해 2200여명이나 감소했다. 연초부터 안전띠 착용 단속과 교통위반 신고보상제 등 단속이 대폭 강화된 덕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국무총리실에 안전관리개선기획단이 만들어져 교통안전 관련 정책을 조정하고 거시적인 차원에서 일관되게 추진해온 것도 큰 몫을 했다고 본다. 안전관리개선기획단을 한시적으로 운영하기보다는 상설기구화시키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대한손해보험협회 내남정 상무이사〓올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은 안전띠 착용운동과 운전중 휴대전화 사용금지 등이 정착됐기 때문이라고 본다. 특히 교통사고 부상자 중 1200명 이상이 안전띠를 착용해 목숨을 건졌다는 분석이 있다. 동아일보와 협회가 공동으로 실시한 교통캠페인도 운전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특히 동아일보의 연중기획을 통해 선진국의 사례를 심층취재, 우리 교통현실과 비교해 보도함으로써 국내 교통문화의 후진성 및 안전불감증을 이슈화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충북대 심리학과 이순철 교수〓월드컵을 앞두고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교통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온 사회가 노력을 기울인 것이 사고 감소의 주요요인라고 본다. 교통사고 사망자가 대폭 감소한 것은 교통안전기본계획 차원에서 자세한 원인 분석과 추후 대책수립으로 이어져야한다. 정부건 기업이건 사고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교통문화가 개선되면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는 인식이 확산돼야 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생산업체도 교통안전에 관심을 기울이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가 크게 향상될 수 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김태환 소장〓전체적인 사망자는 줄었지만 음주운전이 계속 늘고 있고 보행자 사망사고에 대한 관심도도 아직 낮은 편이다. 또 사업용 차량의 사고율도 줄지 않고 있지만 캠페인을 통해 별로 다루어지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관심이 좀더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전체적인 사망자가 감소했다고 안도할 것이 아니라 좀더 선진국 수준에 이르게 하기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안전관리개선기획단 설재훈 전문위원〓사망자가 크게 줄어든 것은 3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감소율이 23%로 미국,영국,독일 등 선진국의 최고 감소율을 크게 앞질렀다. 둘째 OECD가입국중 1만명당 사망자가 5.4명으로 지금까지의 최고 수준을 벗어났다. 셋째로 총 사망자수는 월드컵 공동개최국인 일본의 8700여명보다 낮게 기록됐다. 전체적으로 사망자가 줄어들어 큰 성과를 거둔 해였으나 내년에 더욱 분발해야 이 추세를 유지할 수 있을텐데 이 부분에 대한 의견제시가 필요하다.

▽교통환경연구원 신부용 원장〓교통안전기본계획을 세울 때 운수회사와 자동차 메이커 등 관련 업계도 동참토록해 안전대책이 다방면에서 적용되도록 해야한다. 올해 사망자가 준 것은 강력한 단속이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는데 내년에는 운전자들에 대한 교육과 교통환경 개선에도 주력해야 한다. 전체적인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전체 사고의 70%인 추돌사고를 막는데 노력해야 한다. 우리 연구원은 이를 위해 내년에 지금보다 조금씩만 안전거리를 더 늘리자는 운동을 해나갈 계획이다.

▽임소장〓내년에는 외국 관광객이 대거 몰려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우리나라 교통상황과 자국의 상황이 달라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다. 예를 들어 영국권 국가들에서 보행자가 우측통행하지만 우리는 좌측통행하기 때문에 착오를 일으키기 쉽다. 그들에게 이런 점을 교육하는 간이 프로그램도 필요하다.

▽내이사〓내년에도 올해와 같은 교통사고 감소세가 이어지기 위해서는 단속에만 의존하지만 말고 안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중점을 둬야한다. 국가차원에서 교통안전 정책을 책임있게 수행하기 위해서 청와대나 총리실 지속의 국가 교통자문위원회의 설립을 추진해볼 필요가 있다.또 교통법규 위반자에 대해 범칙금을 부과하는 외에 음주나 무면허 대상자에게만 실시해온 사회봉사명령제를 실시하는 것도 위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설위원〓내년에는 세가지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교통안전대책을 추진하는 조직을 상설화하는 점이다. 현재 총리식 직속의 기획단이 구성돼 있지만 한시기구라 이를 상설화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로 단속을 올해처럼 강화해야 한다.마지막으로 도로시설을 개설해야 할 것이다.

여러 전문가들의 견해처럼 올해는 사망자 감소라는 큰 성과를 거두었고 지적된 사항이 내년도에 차질없이 수행된다면 성공적인 월드컵 개최는 물론 교통선진국으로 한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동아일보의 교통안전캠페인을 통해 이같은 성과가 내년에도 이어지도록 모두가 최선을 다할 것으로 기대한다.

<정리〓이동영·박윤철기자>arg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