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직비용 합치면 훨씬 많을것』…NEWS+특종 반응

  • 입력 1998년 4월 8일 19시 19분


김영삼(金泳三)전대통령의 92년 대선자금 문제가 정국에 새로운 파문을 던졌다.

당시 민자당의 자금사용 내용이 동아일보사 발행 시사주간지 ‘뉴스플러스’의 보도로 밝혀지자 여야는 8일 이 문제가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한나라당은 이를 여권의 ‘정치보복’과 연결지어 대여(對與) 공세에 나설 태세다. 이날 오전 열린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이한동(李漢東)대표와 서청원(徐淸源)사무총장 하경근(河璟根)정책위의장 등 당직자들은 “야당파괴공작의 신호탄” “예고된 무서운 정치가 바로 이런 것”이라며 여권에 화살을 겨누었다.

92년 대선 당시 중요당직을 맡았던 한 중진의원은 “당시 직능 유세 경호 조직 등 24개 사업단이 각기 독립체계로 운영됐던 만큼 사용자금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서류가 남아 있다는 것이 이상하다”며 “특히 대선자금을 어느 시점부터 기산(起算)할지가 애매해 사용자금을 모두 밝혀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시 김전대통령으로부터 직접 자금을 받은 일은 결코 없다”고 김전대통령의 자금조달설을 부인했다.

국민회의는 조심스런 반응이었다. 이 시점에 92년 대선자금 문제가 거론되는 것 자체가 정치보복의 오해를 빚을 소지가 큰데다 최근 모색중인 한나라당 내 민주계와의 연대 노력에도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

따라서 이날 열린 당무위원 지도위원 연석회의에서도 이 문제는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

신기남(辛基南)대변인은 “92년 대선자금은 정치적 입장에서 제기할 사안이 아니며 구체적인 증거가 제시되고 진상을 밝혀야 한다는 여론이 있으면 사정당국이 알아서 수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원론적 수준의 논평만을 냈다.

김전대통령측은 이날 오전 상도동 사저에서 측근들이 모여 긴급구수회의를 가졌으나 공식적인 대응을 일절 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한 측근은 “전두환(全斗煥) 노태우(盧泰愚) 두전직대통령의 비자금사건 직후인 95년말 청와대가 자체조사를 벌였으나 사조직 등에서 사용한 자금까지 취합하는것이불가능해포기했다”고밝혔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자금사용내용이 일목요연하게 구체적으로 밝혀진 만큼 차제에 대선자금의 실체를 검찰수사를 통해 밝히고 정치풍토정화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여론도 없지 않다.

한나라당의 한 초선의원은 “대선자금 문제는 언젠가는 밝혀져야만 할 진실”이라며 “다만 이 문제가 정치적으로 악용돼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대선기간중 나사본(나라사랑 실천운동본부)이나 민주산악회 등 사조직에서 사용한 비용을 합치면 이번에 밝혀진 3천34억원보다 훨씬 많은 천문학적 금액이 사용됐을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일치된 견해다.

〈이동관·양기대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