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익산 쌍릉 소왕릉서 국내 최초 왕릉급 묘표석 2개 발견
더보기

익산 쌍릉 소왕릉서 국내 최초 왕릉급 묘표석 2개 발견

뉴시스입력 2019-09-19 11:20수정 2019-09-19 11:20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익산 쌍릉 소왕릉에서 석비(石碑)형과 석주(石柱)형 묘표석이 나왔다. 익산시와 원광대학교 마한·백제문화연구소가 시행한 사적 제87호 익산 쌍릉 발굴 조사 중 소왕릉에서 묘표석을 확인했다.

익산 쌍릉은 익산시 석왕동의 백제 시대 무덤이다. 대왕릉과 소왕릉이 180m가량 서로 떨어져 있다. 문헌 기록에 의하면 백제 무왕과 그의 왕비 능으로 알려져 왔다. 고려 시대에 이미 도굴된 기록도 있다.

두 고분은 1917년 일본 학자 야쓰이 세이이쓰가 발굴한 바 있다. 정확한 정보는 남기지 않았다. 2017년 8월부터 고분의 구조나 성격을 밝히기 위한 학술조사가 진행되어 왔다.


소왕릉에 대한 발굴조사는 올해 4월 고유제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봉분과 묘도의 축조과정과 양상을 파악했다. 일제강점기 발굴 흔적과 그 이전 도굴 흔적을 확인했다.

주요기사

이번 발굴조사에서 국내 최초로 왕릉급 고분에서의 석비형과 석주형 묘표석 발견이 주목할 점이다.


석비형 묘표석은 일반 비석과 유사하다. 석실 입구에서 약 1m 떨어진 지점에 약간 비스듬하게 세워진 채로 확인됐다. 길이 125㎝, 너비 77㎝, 두께 13㎝다. 석실을 향한 전면은 정교하게 가공됐고, 그 뒷면은 약간 볼록한 형태다.

석주형 묘표석은 일제강점기에 훼손된 봉토 내에서 뉘어진 상태로 발견돼 원 위치는 불분명하다. 길이 110㎝, 너비 56㎝의 기둥모양이다. 상부는 둥글게 가공됐고, 몸체는 둥근 사각형 형태다.


이들 묘표석은 문자가 새겨지지 않은 형태로 발견됐다. 석주형 묘표석과 비슷한 예는 중국 만주 집안(集安) 지역의 태왕릉에 있는 고구려 봉토석실분인 우산하(禹山下) 1080호 봉토에서도 확인된 바 있다.

이번에 묘표석들이 나온 소왕릉의 봉분은 지름 12m, 높이 2.7m 정도다. 암갈색 점질토와 적갈색 사질점토를 번갈아 쌓아올린 판축기법이 사용됐다. 이는 대왕릉 판축기법과도 유사하다.

석실은 백제 사비시대 전형적 단면 육각형 굴식돌방무덤이다. 석실 규모는 길이 340㎝, 폭 128㎝, 높이 176㎝다. 이는 길이 400㎝, 폭 175㎝, 높이 225㎝에 달하는 대왕릉의 석실에 비해 작은 편이다. 측벽 2매, 바닥석 3매, 개석(덮개돌) 2매, 후벽 1매, 고임석 1매의 구조 짜임새는 동일하다. 석재 가공도 치밀하다.


고분 입구에서 현실까지 어어진 연도는 짧은 편이다. 연도 폐쇄석과 현문 폐쇄석이 두 겹으로 구성되어 대왕릉과 같은 양상이다. 소왕릉 석실의 바닥에는 관을 얹어놓던 관대가 있었다. 관대 크기는 길이 242㎝, 폭 62㎝, 높이 18㎝에 달한다.

묘도는 석실 입구에서 남쪽으로 길게 뻗어 있다. 규모는 최대 너비 6m, 최대 깊이 3m다. 현재까지 확인된 길이는 10m 가량이다. 일정한 성토(盛土)를 통해 묘도부를 조성한 후 되파기한 걸로 판단된다.

폐쇄부는 점질토와 사질점토를 번갈아 쌓았다. 묘도부 10m 지점 끝단에서는 다듬은 석재를 이용해 반원형상 석재를 놓아 묘역의 범위를 표시한 것으로 추정된다.


석실 천장의 북동쪽 천장부를 받치는 고임석에는 일제강점기 이전에 만들어진 길이 68㎝, 높이 45㎝ 정도의 도굴 구덩이가 확인됐다.

소왕릉은 선화공주와 관련된 설화를 간직하는 고분으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이번 발굴에서는 이와 관련된 적극적인 자료는 찾을 수 없었으나 봉토와 석실의 규모와 품격에 있어서 왕릉급 임을 확인했다.


특히, 이번에 발견된 묘표석은 석실 입구와 봉토 중에 위치한 점, 문자가 없는 점에서 무덤을 수호하는 진묘(鎭墓)와 관련된 시설물로 추정할 수 있다. 이는 백제 왕실 장묘제 연구에 새로운 계기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된다.

앞으로 남은 조사와 인근 대왕릉과의 비교검토를 통하여 주인공의 실체가 밝혀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현장 공개는 20일 오후 2시에 열린다.


【서울=뉴시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