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前대통령 78일만에 재수감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2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어깨수술후 3일 병원서 퇴원… 당분간 통원 재활치료 받을듯
朴측 “여론 떠밀려 복귀 결정” 반발

9월 어깨 통증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 입원해 수술과 재활치료를 받았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3일 오후 법무부가 마련한 호송차를 타고 병원을 떠나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수의 차림에 마스크를 쓰고 있던 박 전 대통령은 이날 78일 만에 서울구치소에 재수감됐다. 뉴스1
9월 어깨 통증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 입원해 수술과 재활치료를 받았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3일 오후 법무부가 마련한 호송차를 타고 병원을 떠나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수의 차림에 마스크를 쓰고 있던 박 전 대통령은 이날 78일 만에 서울구치소에 재수감됐다. 뉴스1
외부 병원에서 어깨 수술을 받고 재활 치료 중이던 박근혜 전 대통령(67·수감 중)이 입원한 지 78일 만에 구치소에 재수감됐다.

법무부는 박 전 대통령이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서 퇴원해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로 돌아갔다고 밝혔다. 법무부 관계자는 “주치의로부터 박 전 대통령의 수술 및 재활 치료가 잘 이뤄져 퇴원해도 된다는 소견을 받았다”며 “서울구치소 내에 재활 설비가 마련되지 않아 통원 치료를 받게 될 예정”이라고 했다.

이날 오후 1시 45분경 박 전 대통령은 서울성모병원 지하 3층 주차장에 대기 중이던 호송차에 올랐다. 입원할 때와 마찬가지로 파란 수의를 입고 안경과 마스크를 착용한 채였다. 대기 중이던 박 전 대통령 지지자 10여 명은 “국민들이 응원하고 있습니다” “대통령님 건강하세요”라고 외치기도 했다.

박 전 대통령은 2017년 3월 31일 구속 수감돼 3일로 978일째 수감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수감 기간 허리 디스크와 어깨 통증 등으로 외부 진료와 구치소 방문 치료를 받아 왔고, 올 4월과 9월 두 차례 형 집행정지를 신청했지만 검찰은 “생명이 위독할 정도로 심각한 상태가 아니다”라는 이유로 기각했다.

하지만 어깨 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근육인 회전근개가 파열돼 왼쪽 팔을 쓸 수 없는 상태가 되자 수감 900일째였던 올해 9월 16일 서울성모병원에 입원해 다음 날 수술을 받았다. 법무부는 당시 구치소 내 의료시설로는 전문적인 치료가 어렵다고 판단했다. 당시 주치의인 정형외과 김양수 교수로부터 파열된 어깨 힘줄 두 곳을 봉합하고 굳은 어깨 관절을 이완시키는 관절 내시경 수술을 받았다. 수술 후 이 병원 21층 VIP 병실에 입원한 박 전 대통령은 보조기를 찬 채 최근까지 재활 치료를 병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원 기간이 길어지면서 특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통령 측은 “수술한 팔의 경우 거의 완치가 됐지만 오른쪽 팔의 건강 상태도 좋지 않다. 허리 디스크 등 지병도 심각해져 고통을 호소하시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여론에 떠밀린 서울구치소 측의 졸속 복귀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박 전 대통령은 기결수 신분이다. 옛 새누리당의 국회의원 공천에 개입한 혐의로 지난해 11월 징역 2년이 확정됐다. 이와 별도로 파기환송심이 진행 중인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2심에서 징역 25년을 선고받았다. 또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지원받은 혐의로는 징역 5년을 선고받았지만 지난달 28일 대법원에서 일부 무죄가 유죄 취지로 파기 환송돼 형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김동혁 기자 hack@donga.com
#박근혜 전 대통령#재수감#어깨수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