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대 0. 일본에 있는 중국박물관과 한국에 있는 중국박물관 수다. 100년을 기다렸고 7년을 준비했다는 베이징 올림
모든 게 시시해졌다. 소문난 영화도, 좋다는 경치도 심드렁할 뿐이다. 만사 감동이 사라졌다. 몰아치는 태풍까지는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이 요리책을 좋아하는 건 당연하지만 나는 유별나게 요리책을 좋아한다. 좋은 요리책을 만들고
베이징 올림픽에 한국은 물론이고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는 때이다. 올림픽을 목전에 둔 2일부터 7일까지 6일 동안 중국
1939년 경성제국대학 대륙문화연구회는 장장 1700여 쪽에 이르는 ‘북경·열하의 사적관견(史的管見)’이란 보고서
정치권에서 ‘소통의 부재’를 탓하는 소리가 계속 흘러나왔지만 클래식 음악계야말로 소통의 문제를 절감해야
인문학을 살려내야 한다는 인문학자들의 외침이 2006년 가을에 들불처럼 일었다. 학자들이 인문학 위기의 주범과 해결사로
‘그들 각자의 영화관’은 칸영화제 60주년을 맞아 마련한 거장 35인의 옴니버스영화이다. 생각해보면 이처럼 영화
내가 사는 곳이 변두리라서 그럴까. 오전 다섯 시면 절에서 종소리가 들려온다. 전세를 얻고 이 집에서 2년을 넘게 살
중국작가의 유화작품 한 점 가격이 무려 101억 원! 그것도 40대 중반의 작가다. 5월 24일에 열린 홍콩 크리스티 경매
낫살이나 먹었음에도 나는 종종 몽상에 빠진다. 선인들의 발자취에 감복할 때마다, 꼭 그 시절을 살아서 만나야
터키 작가 오르한 파무크의 자전에세이 ‘이스탄불’은 고향을 향한 최고의 찬사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반백 년
세상은 참 많이 변했다. 그걸 조석으로 느낀다. 인터넷에 들어가 보면 좋아하는 주제나 취미별로 끼리끼리 수많은 소그
세네갈의 다카르에는 사하라를 종단하는 자동차랠리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서구 미술계에 소리 없이 포문을 열고 있는
섬에서 자란 어린 시절 내 곁에는 늘 하늘과 바다, 바람이 있었다. 마을 뒷산에 오르면 수평선 너머 먼 바다에서 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