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靑 직권남용 수사해야”… 靑 “김태우 개인 일탈행위”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2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靑특감반 사찰 논란, 정치권 확산

김종양 인터폴 총재와 인사하는 조국 수석 한국인 최초로 인터폴 수장에 오른 김종양 총재(왼쪽)가 문재인
 대통령 예방을 위해 청와대를 방문해 조국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과 김의겸 대변인(왼쪽에서 두 번째부터)에게 인터폴 배지를 보여주고 
있다. 문 대통령은 김 총재에게 “대한민국에도 아주 큰 자랑”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김종양 인터폴 총재와 인사하는 조국 수석 한국인 최초로 인터폴 수장에 오른 김종양 총재(왼쪽)가 문재인 대통령 예방을 위해 청와대를 방문해 조국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과 김의겸 대변인(왼쪽에서 두 번째부터)에게 인터폴 배지를 보여주고 있다. 문 대통령은 김 총재에게 “대한민국에도 아주 큰 자랑”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대통령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실 소속 특별감찰반에서 일했던 김태우 검찰 수사관의 폭로가 여야 격돌로 옮겨붙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19일 김 수사관이 작성했다는 보고서 목록을 공개하며 대대적인 공세에 나섰다. 청와대는 김 수사관의 직속상관인 박형철 반부패비서관까지 브리핑에 내보내며 총력 대응에 나섰다.

○ 한국당 “특검까지 검토”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제보받은 리스트를 보면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을 마구잡이로 한 것으로 보인다. 개인의 일탈로 몰아갈 게 아니라 청와대가 제대로 답을 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검찰이 청와대의 직무유기와 직권남용에 대해 수사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면서 “그러지 않고 오히려 김 전 감찰반원에 대한 수사의 칼을 휘두르려 한다면, 결국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이날 기자들이 있는 자리에서 김 수사관이 작성했다는 첩보 보고 문건을 공개했다.

한국당은 청와대와 검찰의 태도를 지켜보면서 △청와대 인사들에 대한 고발 조치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 △국정조사 실시 △특검법 발의 등의 단계로 대여 투쟁 수위를 높일 계획이다. 당 법률지원단장인 최교일 의원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비서관 등 청와대 관계자들에 대한 고발장 작성에 들어갔다.

또 한국당은 전날부터 가동한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단장 김도읍 의원)을 중심으로 추가 제보를 받아 검증 작업을 하고 있다.

○ 울먹인 반부패비서관 “책임 없다 할 수 없어”

청와대 역시 이날 오후 두 차례 브리핑을 갖고 김 수사관 폭로 수습에 나섰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언론들이 김 수사관의 말에 휘둘려 왔다고 생각한다”며 “알면서도 당하는 건지, 모르면서 당하는 건지 여러분이 판단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이 적극 반박한 건 김 수사관이 이날 언론을 통해 공개한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과 우제창 전 의원 간의 특혜 의혹이다.

김 수사관은 이 사장이 우 전 의원 운영 회사의 커피 기계를 고속도로 휴게소에 납품하는 특혜를 줬다는 첩보를 올렸지만 상급자들이 무시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김 대변인은 “(해당 내용은) 10월 언론에 보도됐고, 한국당 함진규 의원이 보도자료를 낸 내용”이라며 “첩보를 다룬다는 사람이 이런 식의 첩보를 올리고 거기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 자체가 난센스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동아닷컴은 10월 14일 도로공사의 커피 사업 관련 의혹을 보도한 바 있다. 동아닷컴은 당시 도로공사가 시범 운영하는 ‘ex-cafe’ 7곳 중 6곳에 우 전 의원의 회사 ‘테쿰’의 커피 기계와 커피 생두가 납품됐다고 보도했다. 이 사장과 우 전 의원은 2009년 국회에서 원내대표와 원내대변인으로 함께 일한 인연이 있다.

김 수사관의 직속 상급자인 박 비서관도 직접 나섰다. 특감반 비위 의혹이 불거진 이후 민정수석실 인사가 브리핑에 나선 것은 처음. 박 비서관은 “특감반원은 어떤 지시를 받고 첩보를 수집하는 게 아니라, 자신이 주제를 정해서 자신의 역량으로 첩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아무런 지시 없이 자신이 생산한 문건”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이 공개한 첩보 리스트가 청와대의 조직적인 지시가 아니라 김 수사관의 독자적인 판단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박 비서관은 김 수사관을 겨냥해 “비위 혐의자의 일방적인 주장이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며 잠시 울먹이기도 했다. 그는 “제 명예를 걸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업무를 수행했다”고 말했다.

다만 박 비서관은 김 수사관의 관리 감독에 대한 책임을 일부 인정했다. 박 비서관은 “(특감반원들의) 근태 관리는 그 이전보다 나름대로 충실히 한다고 했지만 결과가 이렇게 된 부분에 있어 제가 근태 관리에 대해서 책임이 없다고 말씀드릴 자격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최우열 기자·정진수 동아닷컴 기자
#직권남용#청와대#특감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