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율 높으면 진보진영 승리” vs “고령층-샤이보수 분노 폭발”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여야,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에 서로 “우리가 유리”

총선 사전투표가 시작된 10일, 첫날 기준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를 나타내면서 여야는 총력 모드로 표심 잡기에 나섰다. 사전투표에서 승기를 잡아야 최종 승리로 이어진다는 판단에 따른 것. 실제로 20대 총선에서 수도권과 6대 광역시 175개 지역구 중 164개 지역구(93.7%)가 사전투표 결과와 최종 승패 결과가 같았다. 여야는 모두 높은 사전투표율이 자신의 정당에 유리하다고 분석하며 지지층 결집을 시도하고 있다.

文대통령 부부도 사전투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1대 총선 사전투표 첫날인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주민센터에서 마스크와 비닐장갑을 착용하고 투표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전투표 독려 차원에서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강기정 대통령정무수석 등 청와대 참모진도 사전투표장을 찾았다. 청와대사진기자단
文대통령 부부도 사전투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1대 총선 사전투표 첫날인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주민센터에서 마스크와 비닐장갑을 착용하고 투표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전투표 독려 차원에서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강기정 대통령정무수석 등 청와대 참모진도 사전투표장을 찾았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더불어시민당 우희종 공동대표 등 양당 지도부는 대전 중구에서 사전투표를 한 뒤 대전시당에서 열린 민주당·더불어시민당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사전투표 독려 캠페인을 벌였다. 이 대표는 투표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회적 거리 두기 차원에서 사전투표를 많이 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오전 9시 청와대 인근 삼청동주민센터에서 김정숙 여사와 함께 사전투표를 했다.

미래통합당 박형준, 신세돈 공동선대위원장도 이날 각각 부산 사하구과 서울 마포구 사전투표소에서 일찌감치 투표를 마쳤다. 이날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국회에서 합동선거전략대책회의를 열고 사전투표로 문재인 정부를 심판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국당 원유철 대표는 “이틀간 대한민국의 미래와 운명을 바꿀 사전투표가 실시된다”며 “문재인 정권의 총체적 실정과 무능을 심판해 달라”고 말했다. 원 대표 역시 이날 사전투표를 했다.

여야가 서로 앞다퉈 사전투표를 강조하는 것은 코로나19 영향으로 15일 선거 당일 투표 못지않게 사전투표 행렬이 길어졌기 때문이다. 사전투표일 첫날 전국 4399만4247명의 유권자 중 533만9786명의 유권자가 사전투표에 참가해 투표율이 12.14%에 달했다. 이는 20대 총선 첫날 사전투표율(5.45%)의 두 배가 넘는 수치다. 전문가들은 이처럼 사전투표율이 높아진 것은 분산 투표를 통한 ‘사회적 거리 두기’ 외에도 유권자들의 총선에 대한 관심도 증가가 반영된 결과라고 보고 있다.

여야는 모두 높은 사전투표율을 자당의 총선 승리 서막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민주당은 사전투표 열기가 전체 투표율을 높여 진보 진영의 승리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16대 총선 이후 투표율이 55% 이상이면 진보 성향 정당이 승리했고, 반대면 보수 성향 정당이 승리했다. 하지만 통합당은 투표율 55%로 승패를 가늠하는 건 옛날 얘기이며 오히려 코로나19로 밀집된 투표장에 가기를 꺼리는 고령층과 이른바 ‘샤이 보수’가 사전투표에서부터 적극 참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통합당 선대위의 한 관계자는 “현 정부에 대한 분노가 폭발하면서 유권자들이 본투표일을 기다리지 않고 하루라도 빨리 민심을 보여주겠다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뉴시스가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9명을 대상으로 7, 8일 이틀간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반드시 투표할 것’이라는 응답은 30대가 87.4%, 40대가 86.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한국갤럽이 같은 기간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에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투표하러 가기가 꺼려집니까’라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50대에서 79%, 60대 이상에서 7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전문가들은 사전투표율이 높아진 것만으로 특정 정당에 대한 유불리를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견해를 보였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사전투표에 많이 나서는 20대만 보더라도 특정 정당에 대한 충성도가 적다”며 “과거와 달리 투표율과 정당 승리 간 상관관계가 희미해지고 있고, 사전투표에 나선 유권자들은 일찌감치 지지 정당을 정해둔 유권자일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김준일 jikim@donga.com·박성진 기자
#사전투표율#유권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