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제주 4·3, 무엇이 날조됐는지 낱낱이 밝혀내야”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4월 3일 11시 40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제주시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4·3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4·3평화공원에 위치한 위령재단에서 헌화와 분향을 했다. 김정숙 여사는 제주 4·3을 상징하는 꽃인 동백꽃 바구니를 헌화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추념식에 참석한 것은 2018년 이후 두 번째로, 현직 대통령이 재임 중 두 차례 추념식에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앞서 2006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재임 중 현직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추념식에 참석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추념사에서 “진실의 바탕 위에서 4‧3 피해자와 유족의 아픔을 보듬고 삶과 명예를 회복시키는 일은 국가의 책무”라며 “진실을 역사적인 정의뿐 아니라 법적인 정의로도 구현해야 하는 것이 국가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으로서 제주 4‧3이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이라는 인류 보편의 가치로 만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그날, 그 학살의 현장에서 무엇이 날조되고, 무엇이 우리에게 굴레를 씌우고, 또 무엇이 제주를 죽음에 이르게 했는지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고 지시했다.

특히 “4·3의 완전한 해결의 기반이 되는 배상과 보상 문제를 포함한 ‘4‧3특별법 개정’이 여전히 국회에 머물러 있다”며 “생존희생자는 물론 1세대 유족도 일흔을 넘기고 있고, 당시 상황을 기억하는 목격자들도 고령인 상황에서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치권과 국회에도 ‘4·3 특별법 개정’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며 “입법을 위한 노력과 함께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신속하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3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에서 진행된 ‘제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헌화한 후 단상에서 내려오고 있다. 사진=제주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3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에서 진행된 ‘제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헌화한 후 단상에서 내려오고 있다. 사진=제주사진공동취재단

문 대통령은 “정부는 2018년 그동안 중단됐던 4‧3 희생자와 유족 추가신고사업을 재개했다. ‘제주 4·3 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 위원회’는 6차 신고기간 동안 추가로 신고된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심의를 거쳐 희생자 90명, 유족 7606명을 새롭게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부친의 희생 장면을 목격한 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고통받아온 송정순님을 4·3 희생자 중 최초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인한 희생자’로 인정해 매우 뜻깊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단 한 명의 희생자도 신고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추가신고의 기회를 드리고, 희생자들의 유해를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기 위한 유해발굴과 유전자 감식에 대한 지원도 계속하겠다”고 알렸다.

문 대통령은 “4월부터 생존희생자와 유족들의 상처와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4‧3트라우마센터’가 시범 운영된다. 제주도민들이 마음속 응어리와 멍에를 떨쳐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관련 법률이 입법화되면 국립 트라우마센터로 승격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추념식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유족 60여 명을 포함해 150여 명이 참석했다. 예년 참석자 규모에 비해 100분의 1 수준으로 간소하지만 엄숙하게 봉행됐다.

서한길 동아닷컴 기자 stree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