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달간 집중적으로 대구시 모든 유증상자 진단검사”

  • 뉴시스
  • 입력 2020년 2월 23일 20시 16분


코멘트

"2주간 임시선별진료소 다수 설치해 검사"
대구·경북 청도 '감염병특별관리지역' 지정
"신천지대구 9535명 전원도 진단검사 진행"
"병상 609개 우선 확보…최대 1000개 추가"
페렴 환자도 사전검사…'병원 내 감염' 방지
中 후베이 입국제한 및 특별입국절차 유지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대구 시민 중 유증상자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목표 기간은 한 달이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본부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23일 오후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대구시의 모든 유증상자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시민들의 걱정을 해소하고 지역사회 감염을 철저히 차단해 대구를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하기 위함이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총 기간은 대략 한 달로 예상하고 있다”며 “2주간 임시선별진료소를 여러 군데 설치해 모든 유증상자를 검사하겠다”고 밝혔다. 세부 추진계획은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의료계와 협의 후 발표한다.

이는 정부가 대구·경북지역 내에서 코로나19를 소멸시키는 것을 목표로 잡고, 추가 감염자가 발생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내려진 조치로 풀이된다. 정부는 이날 대구와 경북 청도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가능한 모든 방역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대구시 내 신천지 신자 9334명을 포함한 신천지대구교회 종교행사 참석자 9535명에 대해서도 확진자 접촉 여부와 상관 없이 전원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경증환자가 발생하면 입원시킬 병상 609개도 우선 확보했다.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된 대구의료원과 대구동산병원이다. 코로나19와 무관한 환자를 타 병원으로 이송해 병상을 늘린다.
이후에도 병상이 부족할 경우 대구보훈병원을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추가 지정한다. 필요하면 인근 공공병원도 추가한다. 박 본부장은 “추가적인 환자 발생에 대비해 약 1000병상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라며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 국립마산병원, 상주적십자병원, 영주적십자병원 등 공공병원들까지 대구 시민들을 위해 병상을 소개하고 경증환자들을 위한 병원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공병원, 군의관, 간호장교, 공중보건의사 등 공공 의료인력 162명도 투입된다. 진단검사에 나설 이들을 위한 의료진 보호장구와 검사장비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환자가 다수 발생한 경북 청도대남병원 환자, 종사자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도 마무리됐다. 박 본부장은 “정신병원과 그 주변의 요양병원, 요양원 환자와 종사자, 지역주민 등 총 652명의 진단검사를 완료했다”며 “신속하게 진단검사를 실시해, 접촉자 격리와 환자 치료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청도대남병원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환자(112명) 중 사망자 3명을 제외한 109명에 대한 치료도 진행 중이다. 정신병동 확진자 89명은 청도대남병원 내에서 보고 있다. 국립정신건강센터 의사, 간호사 등 26명 등 의료진이 파견돼 있다.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20명은 외부로 이송돼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이곳에서 추가 환자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된 안동, 포항, 김천, 울진의료원에서 치료를 준비중이다. 정부는 이들 공공병원의 입원 환자를 타 기관으로 옮겨 최대 900개 병상을 확보할 예정이다.

박 본부장은 “확진자 격리치료와 접촉자 격리 등 방역 봉쇄망을 구축한 상태”라며 “향후 지역사회 추가 환자 발생 추이를 지켜보며 결과를 평가해 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기존 호흡기질환 감시체계에도 코로나19를 추가 포함한다. 전국적으로 선별진료소를 확대하고, 이동검체채취팀과 이동진료소를 운영한다. 대구·경북지역을 넘어 더 이상 코로나19가 퍼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병원 내 감염’ 관련 지금부터 새로 발생하는 모든 폐렴환자는 입원 전, 중환자실 진입 전 진단검사를 받도록 한다. 응급실부터 들리는 코로나19 의심환자는 분리된 공간으로 옮기고 진단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다른 병을 앓는 사람들이 병원을 찾는 걸 꺼리지 않도록 국민안심병원 제도를 운영한다. 선정된 병원에서는 호흡기 환자와 그렇지 않은 질환을 가진 사람을 완전히 분리한 별도의 공간을 운영한다. 22일부터 신청을 받는다.
코로나19 환자가 급격히 늘어나는 지역이 발생하면 경우 중앙 정부가 직접 나선다. 지역의 병상, 인력 등 자원을 조정하고 필요시 지원한다. 이 과정에서 참여한 의료기관에게는 피해를 보지 않도록 입은 손실을 보상해 줄 방침이다.

정부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특별입국절차와 입국제한조치도 유지한다. 중국 후베이(湖北)성을 거쳐 입국하는 외국인 전원은 입국이 금지된 상태다. 주우한(武漢)총영사관에서 발급한 사증(비자)은 효력을 정지하고, 발급 심사도 강화했다.

중국 입국자에게는 입국 과정에서 거주지와 연락처를 확인한 뒤 입국을 허용하고 있다. 코로나19 자가진단앱(어플리케이션)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2주간 상태를 관찰하는 중이다.

정부는 “중국 외 3국으로부터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환자가 발생한 국가에 대한 여행은 가급적 최소화해달라”며 “이런 지역에 다녀왔다면 의료기관, 약국에도 알려달라”고 당부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