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개학연기 계획 없어”…中유학생 임시거주공간 지원

  • 뉴스1
  • 입력 2020년 2월 21일 14시 08분


코멘트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이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간 대응 브리핑을 하고 있다. © News1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이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간 대응 브리핑을 하고 있다. © News1
대구·경북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가운데 교육부가 개학연기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 및 자치구는 중국 유학생 수용 공간을 지원한다.

교육부 대책본부는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이 본부장을 맡는 것으로 확대·개편했다.

교육부는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현재까지 전국 단위 개학연기를 실시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대구 지역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한 지난 20일 대구시교육청은 각급 학교의 1주일 개학 연기를 결정했다. 하지만 김 실장은 “상황 추이를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해 전국적인 개학 연기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이날 교육부는 서울시와 가진 중국 유학생 대책회의 결과도 공개했다. 서울시는 이날 교육부와 회의를 열고 ‘중국 입국 유학생 공동대응단’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서울시와 자치구는 서울시 인재개발원 등 별도의 공간을 활용해 학생들의 자율격리를 위한 임시거주공간을 지원하기로 했다. 공간은 한국에 들어온 뒤 음성 판정을 받은 유학생이나, 확진자와 접촉해 자가격리를 통보받은 학생 가운데 거처가 마땅치 않은 이들에게 우선 지원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현재 인재개발원을 포함해 5개의 시설을 활용하는 것으로 서울시와 협의중”이라며 “이 5개 시설의 수용인원은 353명 가량”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와 자치구는 또 대학이 중국 유학생 입국시 자체 수송하기 어려울 경우 셔틀 운행과 비용을 지원한다. 유학생에 대한 대학 모니터링 인원이 부족할 경우 인력확보를 위한 예산도 지원한다.

교육부는 이날부터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을 본부장으로 한 교육부 대책 본부를 확대해 가동하기로 했다.

유·초·중등 대책단은 방역소독, 휴업 및 개학 연기 등 학사일정 조정, 시도교육청의 예방·대응 활동 강화에 주력한다. 대학 및 유학생 대책단은 중국 유학생 지원대책을 비롯해 입국학생 현황 및 학사관리, 대학 현장 방역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지원할 예정이다.

김규태 고등교육실장은 “중국 입국 유학생 중 기숙사 밖에 거주하는 학생 연락처 등 모니터링에 필요한 정보를 지자체에 제공하고 단계별 매뉴얼을 제시하겠다”며 “대학과 지자체가 함께 최선을 다해 방역망 체제를 구축하고 점검해달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이날 서울시 등이 지원키로 한 임시거주공간의 수용인원이 너무 적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 소재 대학에만 3만여명에 달하는 중국 유학생이 있는 상황서 353명의 수용인원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우려다.

교육부 관계자는 “강제 수용 방침이 아닌 만큼 스스로 자율격리를 할 수 있는 학생은 들어가지 않는 시설”이라며 “수용여력에 한계가 있는 만큼 우선순위를 정해 필요할 경우 공간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