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중진 “진박 비판하더니 진문 공천”… 이해찬 “공천 순조” 일축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2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민주당 공천 ‘조국 내전’ 조짐

박광온 휴대전화 메시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의원의 휴대전화에 ‘진문 공천’ 논란을 불러온 김남국 변호사의 서울 강서갑 출마와 관련된 메시지가 들어와 있다. 뉴시스
박광온 휴대전화 메시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의원의 휴대전화에 ‘진문 공천’ 논란을 불러온 김남국 변호사의 서울 강서갑 출마와 관련된 메시지가 들어와 있다. 뉴시스
“진박 공천을 그렇게 비판했던 우리가 정작 ‘진문 공천’ 논란에 휩싸이고 있는 것 아니냐.”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공천이 시작되자마자 잇따라 파열음이 나는 데 대해 한 중진 의원은 이렇게 푸념했다. 임미리 교수 칼럼 파문 과정에서 일부 극성 친문 지지자가 당을 대신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를 한 데 이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 쓴소리를 했던 금태섭 의원(서울 강서갑)을 사실상 떨어뜨리기 위해 ‘조국백서’ 필진 중 한 명인 김남국 변호사를 내보내려는 ‘자객 공천’ 논란이 번지면서다. 당 일각에선 20대 총선 당시 보수 진영의 몰락을 자초했던 새누리당의 ‘진박(진짜 박근혜) 공천’ 파문을 연상케 하는 ‘진문(진짜 문재인) 공천’이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 “대통령도 조국 놔주자고 그랬는데 당은 왜”

금 의원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 들어가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작정하고 당을 향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전날까지 공천 논란에 대해 말을 아꼈던 금 의원은 “‘조국 수호’가 이슈가 되는 선거를 치르는 건 미래를 바라보는 것도 아니고, 자칫 유권자에게 ‘우리(민주당)가 하는 일은 다 옳다’는 오만한 자세로 비칠 수 있다”고 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이해찬 대표는 의총 이후 금 의원과 따로 만나 김 변호사의 강서갑 출마 기자회견이 취소됐다고 직접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4시간여 만에 김 변호사가 금 의원에게 ‘정정당당하게 경쟁하자’고 페이스북에서 출마를 선언하면서 당 지도부가 현 논란을 진정시킬 수 있느냐는 의구심이 당 안팎에서 확산되고 있다. 이날 본회의장에선 대표적인 친문 인사인 박광온 최고위원이 누군가로부터 받은 “김남국 인재 영입부터 실수였다. 독선과 오만함이 부른 일련의 참사가 계속되고 있다” “대통령님은 신년기자회견에서 그분(조 전 장관)을 놔주자고 그랬는데, 왜 당은 아무 생각 없이 그분을 다시 소환하는 것인지 이해가 안 간다”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보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박 최고위원은 “본회의장에서 많은 의원이 이 문제를 우려하기에 이 대표에게도 보고했다”고 말했다.

당내에선 강서갑 경선 파문은 시작일 뿐 ‘터질 게 터졌다’는 분위기다. 지난해 ‘조국 사태’를 겪으면서 누적돼 온 ‘친문 대 비문’ 갈등이 공천을 계기로 재점화되고 있다는 것. 한 비문 계열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당 지도부가 문파만 바라보는 행태가 공천 과정에서 드러난 것”이라고 꼬집었다.

○ 비문 의원들 “이러다 다 같이 죽어”


여기에 향후 당 지도부가 전략공천을 통해 문재인 청와대 출신 인사들을 비문 의원 지역구에 배치할 경우 ‘친문 내리꽂기’ 논란으로 잡음이 일 여지도 있다. 아직 경선지역 발표에 포함되지 않은 서울 노원갑의 고용진 의원과 유송화 전 청와대 춘추관장, 서울 마포갑의 노웅래 의원과 김빈 전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 행정관 등이 대표적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당 지도부는 여유만만한 모습이다. 이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공천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곧 선대위를 출범시키면 선거체제를 다 갖춘 것”이라고 했다. 앞서 설훈 최고위원은 오전 라디오에서 금 의원 ‘자객 공천’ 논란에 대해 “우리 당이 그런 쪼잔한 당은 아니다”라고 선을 긋기도 했다.

그래서 그동안 문파들의 문자테러를 우려해 쉬쉬하던 당내 비문 의원들도 곳곳에서 목소리를 낼 태세다. 현역 의원들로선 공천을 앞두고 그 어느 때보다 몸을 사려야 할 때이지만 ‘이러다 다 같이 죽는다’는 우려가 앞서고 있기 때문. 한 수도권 의원은 “지역을 돌아다녀 보면 ‘추미애·이해찬·부동산’ 이 세 가지가 민주당 선거 결과를 ‘폭망’으로 이끌 것이란 말이 심심찮게 나온다”며 “당의 오만과 독선에 대한 내부 우려가 적지 않았는데, 결국 내부의 비판 목소리에 귀 닫고 있다가 ‘임미리 사태’에 금태섭 의원에 대한 표적 공천 논란까지 온 것”이라고 했다. 지도부의 한 의원은 “표가 우수수 떨어지는 소리가 들린다”고 했고, 또 다른 의원은 “선거에서 의석을 현 수준이라도 유지하려면 당 지도부가 현장 분위기를 제대로 파악하고 종합적으로 쇄신책을 내놔야 한다”고 했다.

김지현 jhk85@donga.com·강성휘·황형준 기자
#더불어민주당#총선 공천#이해찬 대표#진문 공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