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에서 제발 쉿!”…한국인 여행객 87% ‘소음’에 예민

  • 뉴스1
  • 입력 2019년 6월 12일 13시 49분


코멘트

전 세계 23개국 남녀 1만8237명 대상 설문조사
한국인 절반 이상 “기내서 아이 울면 사과해야”

익스피디아 제공
익스피디아 제공
우리나라 여행객들은 비행기나 호텔에서 휴식을 방해하는 요소들에 유난히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서로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에티켓을 잘 지키려는 경향도 보였다.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는 여행 매너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전 세계 23개국 남녀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해당 조사에 한국인 응답자는 600명이다.

한국인 여행객 87% “소음 싫어”


한국인 여행객은 휴식을 방해하는 소음에 특히 민감하게 반응했다. 기내에서는 낯선 이와 교류하는 대신 혼자 조용히 시간을 보내기를 원했다.

한국인은 옆 좌석에 수다스러운 승객이 타는 것(87%)을 꺼렸다. 약간의 대화는 좋지만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고 싶다(87%)고 답했다. 옆 좌석 승객과 대화하는 경우(28%)도 드물었다.

반면, 인도인(60%)과 멕시코인(59%)은 옆 좌석 승객과 비행 내내 대화할 수 있다고 답했다.

한국인 여행객은 아이가 내는 소음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아이가 울면 부모가 주변 승객들에게 사과해야 한다(56%)고 답했다. 반면, 일본인은 5명 중 1명(19%)만이 부모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한국인은 숙소에서의 소음에도 민감했다. 객실 내(50%)는 물론, 객실 외 공간에서 시끄럽게 하는 투숙객(43%)을 최악의 사례로 꼽았다. 세계인의 꼴불견 1위는 아이를 방치하는 부모 여행객이었다.

내 여행 소중한 만큼, 다른 여행객에도 피해 안 준다

한국인은 다른 여행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자제하는 경향을 보였다. 냄새가 심한 음식을 기내에 반입(16%)하거나 일행과 함께 앉기 위해 다른 승객에게 자리를 바꿔줄 것을 요청(13%)하는 이들은 소수에 그쳤다. 전체 응답자 평균(각각 21%, 20%) 대비 낮은 수치다.

항공 에티켓도 비교적 잘 준수했다. 기내 수화물 규정을 어기거나(4%), 무료로 좌석 업그레이드를 요구(5%)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었다. 전 세계 평균보다 약 1.5배 적은 수치다.

비매너 여행객 만나면? “나설 땐 나선다”

한국인을 비롯한 아시아 여행객들은 여행 중 발생하는 곤란한 상황에서 직접 나서기 보다는 관계자를 통해 원만히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비행기에서 절대 하지 않을 행동으로 다른 승객이나 승무원과 논쟁을 일으키는 것(85%)을 꼽았다.

한국인은 뒷자리 승객이 좌석을 발로 차거나 다른 이들에게 무례한 승객을 발견할 경우 승무원을 통해 해결한다고 답했다. 호텔에서도 관계자를 통했다. 옆 객실의 투숙객이 시끄럽거나(77%), 다른 투숙객이 수영장에서 소란을 부릴 때(56%) 호텔 매니저를 찾았다.

한편, 관계자가 곤란한 상황에 처할 때에는 용감하게 나서겠다는 이들이 많았다. 한국인 10명 중 3명(30%)은 승무원에게 무례한 승객이 있다면 직접 제지하겠다고 답했다. 전 세계 평균(28%)보다 높은 수치다. 일부 국가는 절반 이상이 못 본 척 무시하겠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한국인 여행객은 호텔에서 마리화나를 피우는 투숙객을 발견했을 때도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10명 중 8명(79%)은 호텔에 알리겠다고 답했고, 2명(18%)은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답했다.

전체 평균(각각 59%, 14%)보다 높은 수치다. 일부 국가들은 2명 중 1명꼴로 못 본 척 무시하겠다는 의견을 냈지만, 한국인 여행객(8%)은 그렇지 않았다.

다른 여행객과 교류는 어려워

기내에서 친절을 베풀었던 경험을 물었다. 다른 여행객이 무거운 짐을 옮기는 것을 도왔다(41%)고 답한 이들이 가장 많았다. 따로 앉게 된 일행을 위해 좌석을 바꿔주거나(29%) 여행 팁이나 추천 정보 등을 공유(25%)한 경험이 뒤를 이었다.

반면 한국인 여행객은 숙소에서는 다른 여행객과의 교류가 적은 편이었다. 오스트리아(49%), 독일(45%) 등 유럽 지역 응답자들이 적극적으로 다른 투숙객에게 여행팁을 공유하는 반면, 한국인 여행객은 23%에 그쳤고 2명 중 1명(51%)은 호텔에서는 친절을 베풀어본 경험이 없다고 답했다. 일본인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